목차
ㆍ머리말
제1부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제1장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1. 아동생활지도의 정의
2.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3. 아동생활지도의 기본원리
4. 아동생활지도의 구체적 목표
제2장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1. 성숙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인지 발달 이론
4. 행동주의 이론
5. 인본주의 이론
제3장 아동 발달 특성
1. 0~1세 영아의 발달과 지도지침
2. 2~3세 초기 유아의 발달과 지도지침
3. 4~5세 후기 유아의 발달과 지도지침
4. 6~11세 학동기 아동의 발달과 지도지침
제2부 아동생활지도 방법
제4장 유아생활지도의 일반적 원리
1. PET 프로그램의 내용과 적용 방법
2. 타임아웃의 내용과 적용 방법
3. 논리적ㆍ자연적 결과 사용과 적용 방법
4. 유아의 자기행동조절 능력 발달과 적용 방법
5. 행동제한 방법과 적응 방법
제5장 아동의 행동변화
1. 행동수정법
2. 친사회적 행동지도
3. 효과적인 상호작용
제6장 놀이치료
1. 놀이치료의 특징
2. 다양한 놀이치료법
제7장 부모이해와 상담
1. 부모이해
2. 상담
제8장 심리검사를 통한 유아 행동이해
1. 심리검사를 통한 유아 행동이해
2.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적 기초
3. 인지적 영역의 심리검사
4. 행동적 영역의 심리검사
제9장 기본생활습관지도
1. 식습관지도
2. 수면지도
3. 배변습관지도
4. 질서지도
제10장 정서적 부적응지도
1. 분리불안
2. 등원 거부
3. 초기 적응불안
4. 우는 행동
5. 화내는 행동
6. 손가락 빨기와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
7. 말하지 않는 행동
제3부 부적응행동 사례
제11장 사회부적응행동 사례
1. 거짓말을 하는 아이
2. 도벽이 있는 아이
3. 공격적이며 집단 활동을 방해하는 아이
4. 고자질하는 아이
5. 교사를 독점하려는 아이
제12장 교사의 도움이 더 필요한 유아의 생활지도
1. 도움이 더 필요한 유아의 일반적인 생활지도
2. ADHD 유아의 생활지도
3. 신체적 장애를 가진 유아의 생활지도
4. 만성적 질환을 가진 유아의 생활지도
5. 도움이 더 필요한 유아 부모와의 협력
ㆍ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