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11년 EBS 방영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을 좀 더 구체적인 팁과 함께 엮어 책으로 펴냈다. 이야기의 탄생부터 이야기가 가진 강력한 힘이 만들어낸 에피소드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를 잘 만들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이야기를 이용해 소비자와 관객을 매혹시킨 실제 사례까지. 우리가 잘 아는 드라마, 영화 등을 예로 들어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에 대해 설명해준다.
목차
프롤로그
Part 1 이야기의 힘
Chapter 1 인간과 이야기는 함께 태어났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Chapter 2 재미있는 이야기의 조건
첫째, 탄탄한 구조 - 재미있는 이야기는 구조부터 다르다
둘째, 등장인물의 명확한 설정 - 주인공과 적대자의 캐릭터가 명확해야 한다
할리우드 영화 속 이야기의 비밀 - 전설적인 시나리오 닥터 ‘로버트 맥기’의 특별 인터뷰 : 스토리텔링 공식
셋째, 반전이 가져다주는 묘미 - 관객은 의외성, 어긋난 결과에 열광한다
넷째, 비극을 이용한 공감대 형성 - 관객은 희극보다 비극적 소재에 더 공감한다
다섯째, 아이러니의 활용 - 관객은 알고 주인공은 모르는 아이러니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Chapter 3 이야기의 힘 1
사람들이 스토리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라
타고난 스토리텔러, 전기수 살인 사건
스웨덴 전 국민을 혼란에 빠뜨린 드라마 속 이야기
Chapter 4 이야기의 힘 2
이야기로 세상을 움직이다
스토리텔러 종결자, 히틀러 이야기
건국 신화가 있어야 나라가 탄생할 수 있다
Part 2 이야기 직접 만들기
Chapter 5 이야기의 큰 틀 만들기
각 주인공에 자격을 부여하라
시간과 배경을 설정하라
Chapter 6 대립 구조 만들기
반드시 주인공과 적대자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보조인물, 또 다른 장애물이 필요하다
Chapter 7 갈등 해결하기
갈등 해결을 위한 조력자를 등장시켜라
이야기의 화룡점정, ‘복선’을 활용하라
모든 결말에 의미를 부여하라
Part 3 스토리텔링의 시대
Chapter 8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러에 대해 이해하기
Chapter 9 인간은 타고난 스토리텔러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야기하고 싶은’ 유전자를 갖고 태어난다
지금은 스토리텔링의 시대, 관객은 감성에 소비한다
Chapter 10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네 개의 사과에 얽힌 스토리텔링
거지부터 오바마까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Chapter 11 비즈니스에 접목시킨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
시그마에게 스토리텔링의 진수를 배우다
지포라이터의 기막힌 스토리텔링
에비앙이 이루어낸 스토리텔링의 신화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