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QR코드의 특성 및 제작 방법을 소개하고(1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QR코드를 조망하며 효과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한 전략을 살펴본다(2부). 또한 롯데, 현대, CJ, 인터파크 등 백화점, 홈쇼핑부터 신문, 출판, 패션, 방송, 병원 등 산업 분야별 방대한 국내 사례 및 우리보다 먼저 QR코드를 도입한 미국, 유럽, 일본 등 국외에서의 이용 현황과 사례를 짚어본다(3부). 이 책을 통해 QR코드란 무엇인지,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Part 1 QR코드의 이해에서 제작까지
1. QR코드란 무엇인가?
바코드의 한계를 극복한 2차원 코드
QR코드의 장점
QR코드의 구조
2. QR코드 제작 및 인쇄
QR코드 무료로 제작하기
다지안 QR코드 제작 프로세스
QR코드 제작 및 인쇄 시 주의사항
QR코드 인식 앱에 대한 고려
QR코드를 스캔하는 환경에 대한 고려
Special Page 디자인 QR코드 특허권 문제
Part 2 QR코드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QR코드의 장점
고객 참여를 통한 즉각적인 반응 유도
다양한 미디어와 상호작용을 통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유연하게 관여
구매 증대에 효과적으로 활용
기존 광고와 차별화된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다양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인쇄 매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편리한 매체별 고객 접점 파악 및 효과 측정
2. QR코드 마케팅 활용 사례 분석
제품 상세정보의 전달을 통한 고객의 인지 강화
경험 및 체험 유도를 통한 차별화된 가치 소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이미지 구축
신규 및 휴면 고객 활성화
제품의 사용 및 반복 구매 증대
이(異)업종과의 공동 마케팅을 통한 시너지 효과
높은 이식성을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즉시성에 기인한 효과적인 게릴라 마케팅
3. 효과적인 QR코드 마케팅 전개를 위한 필수 고려 요소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의 명확한 비즈니스 목적 설정
고객의 TPO에 기반한 고객 접점 채널 연계
고객의 주목도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이는 디자인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부착 환경을 고려한 배치
다양한 환경에서 스캔 및 연결 점검
매체별 반응 측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인게이지먼트 극대화
커뮤니케이션 목적에 부합하는 모바일 플랫폼의 구현
4. 잘못된 모바일 페이지 사례
기존 웹사이트를 그대로 연결한 경우
모바일 페이지가 최적화되지 않아 직관성이 떨어지는 경우
얻고자 하는 정보가 제시되지 않는 경우
QR코드에서 제시한 혜택을 바로 얻을 수 없는 경우
Special Page QR코드 마케팅 캠페인 체크리스트
Part 3 QR코드의 현황과 활용 사례 모음
1. QR코드의 국내 도입과 이용 현황
QR코드의 확산 배경
QR코드의 활성화 양상
국내 사용자의 QR코드 인식
2. 국내 분야별 비즈니스 활용 사례
유통 분야
신문/잡지/도서 분야
패션/화장품 분야
음료/제과 분야
건설/부동산 분야
가전 분야
금융/결제 분야
전시/행사/공연 분야
여행/관광 분야
엔터테인먼트 분야
병원/의약 분야
지방자치단체
3. 국외 QR코드 활용 현황 및 사례
국외 QR코드 활용 현황
일본 QR코드 활용 현황
국외 QR코드 비즈니스 활용 사례
일본 QR코드 비즈니스 활용 사례
부록❚ 유용한 사이트들
1. QR코드 마케팅 관련 사이트
2. 디자인 QR코드 관련 사이트
3. QR코드 로그분석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