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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어 듣기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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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듣기교육론

    발행연도 - 2011 / 양명희 ; 김정남 [공]지음 / 신구문화사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2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60733
    • ISBN 9788976681782
    • 형태 229p. 22cm
    • 한국십진분류 언어 > 한국어 >
    • 카테고리분류 인문 > 기호/논리/언어학 > 국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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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1. 듣기란 무엇인가?
1.1. 듣기의 정의와 듣기의 중요성
1.2. 듣기의 과정
1.3. 모국어 듣기와 외국어 듣기
1.4. 무엇이 듣기를 어렵게 하는가?
1.5. 듣기의 종류

2. 듣기와 타 영역은 어떻게 연관되는가?
2.1. 듣기와 말하기
2.2. 듣기와 읽기
2.3. 듣기와 쓰기

3. 듣기 교육 자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3.1.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3.2. 듣기 자료 구성의 원칙
3.3. 듣기 교육 자료의 개발

4. 듣기 능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4.1. 듣기 교육의 일반적 방법
4.2. 학습자 수준별 듣기 교육 방법
4.3. 학습자 변인별 듣기 교육 방법
4.4. 교수법별 듣기 교육 방법

5. 듣기 활동의 단계는 어떻게 나뉘나?
5.1. 듣기 전 활동
5.2. 듣기 활동
5.3. 듣기 후 활동

6. 듣기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6.1. 음의 식별 연습
6.2. 초분절적 요소의 식별 연습
6.3. 그림, 사진, 지도 등 시각 항목 찾기
6.4. 그림 순서 맞추기
6.5. 단어 게임
6.6. 듣고 행동하기
6.7. 듣고 완성하기(빈칸 채우기)
6.8. 메모 및 요약하기
6.9. 내용 이해하기
6.10. 맥락 이해하기
6.11. Peterson(1991)의 듣기 활동

7. 듣기 전략이란 무엇인가?
7.1. 성공적인 듣기를 위한 전략
7.2. 듣기의 세부 전략 및 활동
7.3. 교사 전략과 학습자 전략

8. 듣기 수업의 실례는 어떠한가?
8.1. 수업 개요
8.2. 듣기 전 활동
8.3. 듣기 활동
8.4. 듣기 후 활동

9. 듣기 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9.1. 듣기 평가란?
9.2. 듣기 평가의 등급별 기준
9.3. 듣기 평가의 유형
9.4. 목적에 따른 듣기 평가의 실제
9.5. 공인 인증 언어 능력 시험에서의 듣기 영역

<부록 1>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 기출 문제(1~4회)
<부록 2> 듣기 지도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부록 3> 듣기 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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