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출인기
성인학습의 이해 = Learning in adulthood
발행연도 - 2010 / 정민승 지음 / 에피스테메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59589
-
ISBN
9788920003912
-
형태
322p. 23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사회교육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대안/평생교육
책소개
정민승 저자가 집필한 성인학습이론에 대한 포괄적 안내서이자 이론서이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성인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지침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평생교육 현장의 실천가들이 학습과 평생교육, 나아가 삶과 인간에 대한 새로운 제안서로서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1장 성인학습 개념을 어떻게 볼 것인가
성인은 누구인가
우리나라에서 평생학습이 대두된 이유
성인학습의 개념적 함의
2장 생애발달과 성인학습
발달의 개념과 교육학적 위상
맥락적 관점의 도입
전생애적 발달과업과 생애주기론
3장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
성인기 사고의 특징
성인기 지능
대표적인 성인지능 이론
4장 자기주도학습론
자기주도학습 이론의 흐름
방법으로서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의 교육학적 의미
자기주도학습의 한계
5장 경험학습론
경험의 성인학습적 의미
콜브 : 경험학습의 전면화
자비스 : 일상의 복잡성으로
어셔·브리앙·존스턴 : 사회적 코드 도입
다시 생기는 의문 : 경험을 인증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6장 성찰적 기술학습의 과정
전문가교육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전문적 기예의 두 요소
전문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적 자세
7장 상황학습의 구조
상황학습 이론은 왜 등장했을까
상황학습 개념과 근거
상황학습 사례
상황학습의 특징
8장 해방의 페다고지
프레이리 교육실천의 특징
프레이리의 교육철학 : 대화와 문제제기 교육
문화동아리 운영과 교육과정
학습자 의식화 과정
9장 비판이론과 성인학습
비판이론의 문제의식
비판이론과 학습중심적 패러다임
비판이론이 성인학습에 대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10장 전환학습의 이해
관점전환 이론의 단서 : 하버마스의 이론
전환학습의 이론화 : 메지로
전환학습 이론의 멘토링화 : 댈로즈
인격과 결합된 전환 : 융심리학의 결합
전환학습 이론의 의의
11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여성의 경험에 대한 두 가지 접근
학습자에 대한 새로운 관점
학습찾기
찾아보기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2 |
40대 | 3 |
50대 | 5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5 |
2017년 | 0 |
2018년 | 2 |
2019년 | 3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