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바보들의 행진’이거나 ‘바닥을 향한 경쟁’이거나
프롤로그 ‘린 포워드’는 가라! 이젠 ‘린 백’이다
미디어 혁신: 인터넷 웹에서 모바일 앱으로의 진화
뉴미디어가 열어가는 새로운 저널리즘
놀면서 일하는 호모 모빌리쿠스: 호모 파버와 호모 루덴스의 융합
CHAPTER 01 구글과 애플 생각 - 괴짜들의 상상력으로 세상을 바꾼다
괴짜들이 만드는 멋진 신세계
어디에도 경계는 없다: 링크,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검색
살아 움직이는 컬트, 스티브 잡스
열린 문화를 추구하는 구굴의 책 디지털화
스마트폰, 올드미디어 위협하는 내 손 안의 컴퓨터
신문과 책의 미래는 비관적이다
CHAPTER 02 e-Quaintance, 느슨한 관계는 힘이 세다 - 인간은 ‘소셜’하는 동물, a-Quaintance의 힘은 제한적
소셜미디어의 파워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를 통한 1인 저널리스트 시대
신뢰 구축과 투명성이 관건
CHAPTER 03 뉴스 유료화 꿈도 꾸지 마라 - 루퍼트 머독의 흘러간 옛 노래 vs 에릭 슈미트의 트래픽 예찬론
뉴스 콘텐츠 유료화 가능한가?
뉴스코퍼레이션 루퍼트 머독 vs 구글 에릭 슈미트
CHAPTER 04 〈EPIC 2014/2015〉쇼크 - 《뉴욕타임스》, 추억이 되다, 그러나 “아마 다른 길이 있었을 것”
《뉴욕타임스》vs 구글존
종이신문,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까?
‘융합’과 ‘재매개’를 통한 뉴미디어의 등장
새 세상은 과연 낙원인가, 지옥인가?
CHAPTER 05 헬로 , 파자마 저널리스트! -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기자란 무엇인가?
블로그, 모두가 쓰는 시대를 열다
CHAPTER 06 머나먼 공론장 - 가벼움의 미학은 좋다. 익명성의 무책임이 최대 걸림돌
인터넷 공간이 공론장이 되기 위해서
왜 공론장 문제를 제기하는가?
CHAPTER 07 바주카포로 벽 날려버리기 - 미디어 가치사슬이 달라진다. 경영ㆍ제작의 일체화 급진전
공론장과 영리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
편집과 경영의 벽 허물기
CHAPTER 08 카피라이트, 카피레프트, 카피미드 - 저작권에 관한 제3의 길은 정녕 없는가?
카피라이트 vs 카피레프트
카피미드: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의 제3의 길
CHAPTER 09 굿바이, 구텐베르크! - 책은 불가사의한 지식구조물, 핵심 장기 먼저 이식하라!
‘바보들의 행진’ : 인쇄매체 몰락론
그래도 책은 다르다?
책은 이미 죽었거나, 죽어 가고 있다
죽어가는 책을 위한 장기이식
CHAPTER 10 e북의 슬픈 최후 - 종이책 출판사는 없다! 디지털셀프출판만 있을 뿐
‘읽기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
전자책 시장의 싸움: 아이패드 vs 킨들
구글, 전자책 전쟁에 뛰어들다
디지털셀프출판: 출판사의 독점적 지위 해체
전자책의 새로운 판도: e북에서 앱북으로
CHAPTER 11 디지털 뉴이코노믹스 - ‘합리적 기대 가설’, ‘효율적 시장 가설’ 두 개 축 무너져
디지털 세상을 논하는 새로운 경제학
하이퍼링크경제학
관심경제학
롱테일경제학
행동경제학과 다운시프트 & 보살핌의 경제학
에필로그 배를 불태워라! 머뭇거리면 곧 날은 저문다
디지털 네이티브와 디지털 이미그런트 간의 격차
소리 없는 모바일 혁명
“배를 불태워라”
참고 문헌 및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