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피터드러커의 『붓의 노래』를 읽고 / 손철주
'다음에 나올 드러커 연구'를 기다리며 / 김종욱
역자 서문
제1장 산소 컬렉션 및 일본화 관람기 / 이재규
피터드러커의 클레어몬트 자택
한국의 예술을 높이 평가한 드러커
2005년 11월 추도식
2009년 11월 탄생 100주년 기념식
산소 컬렉션 전시회
불화와 선 문화
일본의 가면극
도쿄 국립 박물관 세슈 특별전
야마토에와 가라에
일본 미술의 흐름
풍속화
세슈와 겟센 겐즈이
제2장 드러커와 일본과 일본 예술 / 이재규
자포니즘
같은 말 다른 뜻, 우키요에
사생관
미국 경영학자를 초대한 일본
남화 혹은 문인화
제3장 일봉화로 본 일본 / 피터 드러커
이에家 전통과 개인주의가 혼환된 나라, 일본
일본의 시대별 개인주의와 서양의 시대별 보편주의
일본인들의 협동 정신의 허구성
서구에서는 전문가만 동물화를 그리지만, 일본 화가는 모두가 동물화를 그린다
일본인의 특성을 나타내는 조류 그림
공동체를 위한 협조와 자발적인 경쟁
특정 유파에 속한 개인주의
겉과 속이 다른 일본의 이중성ㅣ모순의 해결
일본 문화의 유일한 특성:모순의 포괄ㅣ모순과 양극성의 차이
양극성의 포괄은 유교를 받아 들인 결과
일본어의 히라가나와 한자의 다른 역할
인간관계와 조직에서 발견되는 양극성
일본 조직은 전제주의의 표본이자 민주적 참여의 모범이다
민주주의와 전제주의의 종합
외국 문화의 흡수와 일본 문화의 보존
'와레와레 니혼진'의 의미ㅣ일본화의 풍경을 보는 법
신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일본인의 미의식
중국인이 불편하게 느낀 일본적 미학은 무엇인가
중국화와 일본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기하학, 대수학, 위상 수학ㅣ서양화와 일본화의 차이
위상 수학적 그림이란 무엇인가
불교도 중국과 한국의 영향을 받았으나 곧 일본식으로 바꾸었다
화혼양재ㅣ일본과 외국을 구분하는 일본의 미의식
일본의 수용 관계 능력은 유지될 것인가
10분만에 그리기 위해 80년을 배웠지요
인간관의 차이
학습 곡선 이론:서구와 일본은 다르다
일본의 학습 개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본의 전통은 무너지는가
일본화 전통에서 본 일본인의 지각知覺능력
마셜 맥루언의 통찰
일본화는 현대 서구의 회화보다 1000년이나 앞섰다
토마스 아퀴나스와 무라사키 시키부
결론:일본은 지각력이 남다르다
제4장 일본의 역사와 전통 회화의 이해
고구려 불화에서 우키요에까지_ 김재규
아스카 시대와 나라시대:일본에 불교와 불화가 전해지다
가라에와 야마토에
헤이안 시대:야마토에가 일본 회화의 고전양식으로 자리 잡다
가마쿠라 시대:무가정권 시대가 열리다
수묵화 시대가 열리다
무로마치 시대 회화
세슈
히가시야마 시대와 카노파의 탄생
아즈치모모야마 시대, 카노파의 전성시대
카노파 계보ㅣ도사파
카노 에이도쿠와 카노 신라쿠
에도 카노파를 연 카노 타뉘
에도 시대의 시대 구분
에도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
마츠오 바쇼와 요사 부손, 하이쿠와 하이가
에도 시대 초기 일본 회화
린파와 오가타 코린ㅣ일본의 문인화와 조선 통신사
에도 시대 중기의 회화
마루야마 시조파와 교토 기상화파
도시와 상업의 발달
우키요에:뜬구름 세상에서 쾌락적 삶으로
에도 시대 후기의 사회변화와 회화의 흐름
타니 분초와 와타나베 카잔
에도 카노파, 에도 린파, 복고 야마토에
기인 하쿠인 에카쿠와 센가이 기본
에도에서 황금기를 맞은 우키요에
호쿠사이와 히로시게
에필로그 산소를 찾아서
부록
「일본화로 본 일본」에 등장하는 일본화가
한중일 연대표
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