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 “교육은 비즈니스가 아니라 공공재다” 미국의 교육 전문가인 다이앤 래비치, 그가 한때 지지했던 교육 정책을 비판한 책이다. 지난 40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 개혁 분야에서 자신이 지지했던 정책들의 실체를 하나씩 파헤치며, 비즈니스 모델이 교육제도 개선에 바람직한 접근법이 아님을 확실히 보여 준다.
목차
추천의 글
서장 학교 개혁에 대해 내가 배운 것
내 약점과 오류, 변하는 신념들
제1장 학업성취도검사 운동으로 변질된 표준성취기준 운동
보고서 〈위기에 처한 나라〉의 권고
제2장 뉴욕 제2학교구에서 일어난 변화
제2학교구의 성공담
교육모델의 지지자와 반대자들
제3장 샌디에이고에서 얻은 교훈
개혁의 시대가 열리다
친(親)버신 vs 반(反)버신
버신의 개혁이 실패한 이유
제4장 교육에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뉴욕
블룸버그 시장의 ‘아동우선개혁’
뉴욕시 교육청의 개혁전략이 실패한 이유
제5장 학업낙오자방지법: 평가하고 처벌하기
학업낙오자방지법의 탄생
과연 바람직한 법안인가?
제6장 학교선택제: 그 기나긴 역사 살펴보기
학교선택제의 매력에 빠지다
바우처 프로그램, 논쟁에 휘말리다
차터스쿨의 딜레마
공교육의 전통 개념을 무너뜨린 차터스쿨
제7장 책무성, 무엇이 문제일까?
학업성취도검사의 한계성
‘긍정적 책무성’과 ‘처벌적 책무성’
제8장 내 인생 최고의 선생님
성적만 올려 주는 ‘효과적인 교사’
제일 중요한 것은 ‘좋은 교사’다
제9장 교육 개혁에 뛰어든 거대 재단들
게이츠 재단의 교육 개혁 전략
브로드 재단의 교육 개혁 전략
제10장 내가 얻은 교훈
교육 개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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