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2004년에 출간한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개정판. ‘대한민국 안정 직업 1위’라는 타이틀에 갇혀 급격한 시대 변화 앞에 많은 혼란과 위기의식을 체감했던 교사들에게 미래 준비와 자기경영의 중요성을 각인시킨 책이다. 절망, 타성적 무기력, 불신, 책임 회피, 맹목적 신봉 등을 한국 교육자들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다섯 가지 '병'으로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력과 구체적인 실천법을 제시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개정판 서문ㅣ희망의 대한민국 교육을 위하여
머리말ㅣ한국의 미래, 교육자에게 달려 있다

1장 무엇이 교육자의 에너지를 고갈시키는가?
1. 대한민국 교육자를 괴롭히는 다섯 가지 병
절망하는 교육자
타성적 무기력에 빠진 교육자
맹목적 신봉 앞에 엉엉 우는 원로 교수
불신하는 교육자
책임 회피에 급급한 교육자
2. 교육자들이여, 이제 스스로 혁신하라
무엇을 망각하고 있는가
한국 교육 개혁의 다섯 가지 걸림돌과 다섯 가지 징검돌

2장 새 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1 - 시대의 흐름을 명확히 읽어라
1. 대한민국 교육, 어디로 가고 있는가
한국엔 학교 종이 땡땡땡, 미국엔 학교 총이 땅땅땅!
교육 붕괴, 시대 변화에 따른 과도기적 현상
교육의 4차원 경쟁력 전략
고품질 교육은 국가 위기 극복 대책
권력 이동
교육 이동
더욱더 강조되는 '가르치는 일'의 중요성
2.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을 행한다
인재의 양성에서 활성까지
삶과 삯
학력(學歷)에서 학력(學力)으로
'발전되어가는 인간'을 추구하는 열린 교육으로
산업시대의 교육은 가라
정신적 영역을 고려하라
실험 정신을 지녀라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행동하라
3. 시대의 특성에 따라 교육 목표도 바뀌어야 한다
지식 중간 도매상에서 지연 컨설턴트로
'알고 있다'에서 '할 수 있다'로
소비적교육 경험에서 생산적 교육 경험으로
완성된 모습에서 완성되어 가는 모습 보여주기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서 '무엇을 하게끔 할 것인가'로
4. 시대의 변화 속에 교육자들이 경계해야 할 것들
'못해먹겠다'는 말을 하지 않는다
배타적인 이념의 대립을 피한다
교육 개혁의 주체와 대상을 따지지 않는다
교육부 무용론과 부상론에 좌우되지 않는다
교육의 히딩크를 바라지 않는다
정책에 의지하지 않는다
권위주의를 경계하라

3장 새 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2 - 가르치는 사람 스스로 리더가 되라
1. 자신을 알라
교육자는 교육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소중한 존재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인생 대본 작가다
2. 자신을 다스려라
몸을 다스린다
매사에 신중을 기한다
대세가 아니라 대의를 생각한다
지속적으로 배우고 또 배운다
목소리를 살핀다
3. 자신을 바쳐라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내가 한다
부정적인 자기인식에서 벗어나기
자신을 잊는다
무조건 준다
진실을 추구한다
최선을 다한다
최선의 교수법을 베풂이다

4장 새 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3 - 지금 당장 시작하라
1. 새 시대 교육자의 네 가지 선택
급한 것과 소중한 것
삶의 여유
양보다 질
삶의 가치에 따른 교육관
2. 어떻게 선택을 할 것인가
'마지막 강의'를 준비해 본다
삶의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을 관리한다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여유에서 창의적인 해답을 찾는다
시너지 효과를 고려한다
합의를 통해 협력한다

5장 새 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4 - 긍정적으로 사고하라
1. 나의 학생들을 새롭게 인식한다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실력 없는 학생?
최상의 수업 장면 상상하기
일곱 요소를 존중하기
2. 학생들에게서 희망을 찾는다
학생별 유형을 파악하라
교사 자신과 학생을 비교하지 않는다
똑똑이와 똘똘이
멀티미디어 시대, 다양성의 교육
3D에서 3A로
새 시대 인재의 특성
'도깨비방망이'를 든 우리의 학생들
3. 장점 찾기 습관을 갖는다
마음을 연다
나의 장점
직장의 장점
한국의 장점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무엇이 지옥이고 무엇이 천국인가

6장 새 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5 - 새 시대 교수법을 익혀라
1. 학습자를 교육의 중심에 둔다
교육자 중심의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학생 중심 교육의 진정한 의미
감독이 아닌 가이드로
콩나물 국밥의 교훈
co-curriculm을 도입한다
어떻게 기초 실력을 점검해야 하나
끊임없는 의사소통
co-student로서 학생들을 돕는다
2. 어떻게 학습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
겁을 주는 대신 성공 그림을 그려준다
시험도 하나의 학습 과정으로 활용한다
우등생도 돕는다
새 시대 학생의 학습 동기를 이해한다
지식과 배움의 본질을 이해시켜라
중요한 것은 내면의 동기다
3.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주의력도 두뇌력이다
째지는 하품 소리가 들릴 때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라
TP를 쓸 것이냐 안 쓸 것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적절한 TP 사용법
결과보다 과정을 보여준다
4. 교수법 기술보다 중요한 것들
기억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선생님
진실
신뢰
귀 기울여 듣기

7장 무엇이 우리를 망설이게 하는가?
1. 업적 평가제와 연봉제
연봉제의 기본 시스템을 이해하라
만만치 않은 연봉제의 부작용
골치 아픈 연봉제 분쟁
연봉제의 딜레마
연봉제의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2. 노조와 교수협의회
교수 노조의 등장 배경
미국 교수 노조의 현황
교수 노조를 둘러싼 엇갈리는 의견들
3. 인증제와 벤치마킹
인증제는 왜 필요한가
미국 명문대의 저력
무엇을 위해 벤치마킹 하는가

맺는 말ㅣ교육자는 희망과 비전을 심는 새 시대의 리더입니다
감사의 말ㅣ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신 분들께
참고 문헌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경쟁의 늪에서 학교를 인양하라  : 제로섬 학교를 넘어 공존의 학교로 가는 길 경쟁의 늪에서 학교를 인양하라 : 제로섬 학교를 넘어 공존의 학교로 가는 길 2016 / 지음: 정현주 / 지식과감성#
어쩌면 다정한 학교 : 그해 여름, 어느 초등교사의 문장들 어쩌면 다정한 학교 : 그해 여름, 어느 초등교사의 문장들 2024 / 지음: 정혜영 / 책소유
학교에 배움이 있습니까? :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고 교사와 학생이 토론하는 책 학교에 배움이 있습니까? :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고 교사와 학생이 토론하는 책 2016 / 지음: 정현지 / 쌤앤파커스
서울여자, 시골 선생님 되다  : 조경선 교육산문집 서울여자, 시골 선생님 되다 : 조경선 교육산문집 2012 / 조경선 저 / 살림터
서울여자, 시골 선생님 되다  : 조경선 교육산문집 서울여자, 시골 선생님 되다 : 조경선 교육산문집 2012 / 조경선 저 / 살림터
중년여성 박사학위 도전기!! 중년여성 박사학위 도전기!! 2022 / 지음: 조민솔 / 다니북스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조벽교수의 새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조벽교수의 새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2004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새 시대 교육자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생존 전략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새 시대 교육자들이 반드시 갖춰야 할 생존 전략 2011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2010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요즘 교사들에게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  : 교사와 학생의 마음건강을 위한 교육 멘토링  요즘 교사들에게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 : 교사와 학생의 마음건강을 위한 교육 멘토링 2024 / 지음: 조벽 / 해냄(해냄출판사)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2010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2010 / 글: 조안호 / 행복한나무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너희는 하루 공부의 가격이 얼마라고 생각하니? : 중·고생들 공부의 미래가치 2010 / 글: 조안호 / 행복한나무
학교의 풍경  : 삐딱한 교사 조영선의 솔직한 학교 이야기 학교의 풍경 : 삐딱한 교사 조영선의 솔직한 학교 이야기 2011 / 조영선 지음 / 교양인
학교의 풍경  : 삐딱한 교사 조영선의 솔직한 학교 이야기 학교의 풍경 : 삐딱한 교사 조영선의 솔직한 학교 이야기 2011 / 조영선 지음 / 교양인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편 2014 /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미움받을 용기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2014 / 지은이: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옮긴이: 전경아 / 인플루엔셜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2016 / 지음: 조벽 / 해냄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2012 / 마이클 샌델 지음 ; 안기순 옮김 / 미래엔
괴짜경제학 괴짜경제학 2016 / 스티븐 레빗 ; 지음:스티븐 더브너 [공] ; 옮김:안진환 / 웅진지식하우스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조벽 교수의)인재 혁명 : 대한민국 인재 교육을 위한 희망선언 2010 / 조벽 지음 / 해냄출판사
(정본)윤동주 전집 (정본)윤동주 전집 2010 / 윤동주 지음 ; 홍장학 엮음 / 문학과지성사
스터디코드 3.0 = Study code 3.0: 서울대생 3121명의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공부법 스터디코드 3.0 = Study code 3.0: 서울대생 3121명의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공부법 2014 / 조남호 지음 / 웅진윙스 :
스포츠, 삶을 바꾸다 스포츠, 삶을 바꾸다 2013 / 이학준 지음 / 시간의물레
교실 이데아 교실 이데아 2000 / 최병화 지음 / 예담출판사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2011 / 박완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교사와 학생 사이 교사와 학생 사이 2015 / 하임 G. 기너트 지음 ; 신홍민 옮김 / 양철북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2006 / 조연순 지음 / 학지사
김소월 전집 김소월 전집 1996 / 김용직 편저 /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일본의 역사왜곡 21가지 (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일본의 역사왜곡 21가지 2005 / 송영심, 오정현 지음 / 미르북스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행복을 배우는)덴마크 학교 이야기 : 덴마크 학교에서 가르치는 다섯 가지 삶의 가치  (행복을 배우는)덴마크 학교 이야기 : 덴마크 학교에서 가르치는 다섯 가지 삶의 가치 2019 / 지음: 제시카 조엘 알렉산더, 옮김: 고병헌 / 생각정원
들꽃학교 문학시간  : 어느 노교사의 대안교육 에세이. 1-4 들꽃학교 문학시간 : 어느 노교사의 대안교육 에세이. 1-4 2008 / 이원구 지음 / 동연
창의행동력 : 몸으로 키우는 캘리포니아 어린이 창의교육 창의행동력 : 몸으로 키우는 캘리포니아 어린이 창의교육 2017 / 지음: 조윤경 / 북스톤
엄마가 모르는 교사의 속마음 : 선생님이 알려주는 아이의 진짜 모습 엄마가 모르는 교사의 속마음 : 선생님이 알려주는 아이의 진짜 모습 2019 / 민상기 지음 / 행성B
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가능성이다 : 아이의 가능성을 깨우는 스즈키 신이치의 교육 철학 아이는 있는 그대로의 가능성이다 : 아이의 가능성을 깨우는 스즈키 신이치의 교육 철학 2014 / 오세웅 지음 / 새로운제안
그 아이만의 단 한 사람  : 한 사람에게 받은 깊은 존중과 사랑이 평생을 살아 낼 힘이 된다 그 아이만의 단 한 사람 : 한 사람에게 받은 깊은 존중과 사랑이 평생을 살아 낼 힘이 된다 2016 / 권영애 지음 / 아름다운 사람들
지방 엄마의 유쾌한 교육 혁명 : in Seoul 대신 in soul 지방 엄마의 유쾌한 교육 혁명 : in Seoul 대신 in soul 2015 / 김항심 글 / 내일을여는책
(2030년 학력 붕괴 시대의 내 아이가) 살아갈 힘  : 인생을 개척하는 강인함을 기르기 위한 인간주의 교육의 제시 (2030년 학력 붕괴 시대의 내 아이가) 살아갈 힘 : 인생을 개척하는 강인함을 기르기 위한 인간주의 교육의 제시 2016 / 지음: 텐게 시로 ; 옮김: 장현주 / 오리진하우스
결국 인성이 이긴다  : 나 됨, 너 됨, 우리 됨의 인성교육 실천 지침서 결국 인성이 이긴다 : 나 됨, 너 됨, 우리 됨의 인성교육 실천 지침서 2017 / 지음: 신배화 / 오리진하우스
배움의 조건 : 영화 속에 담긴 13가지 교육 이야기 배움의 조건 : 영화 속에 담긴 13가지 교육 이야기 2017 / 지음: 유성상 ; , / 지식의날개
(꼴찌도 행복한 교실)독일 교육 이야기. 두 번째 (꼴찌도 행복한 교실)독일 교육 이야기. 두 번째 2015 / 박성숙(무터킨더) 지음 / 21세기북스
아이안에 숨어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아이안에 숨어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2005 / 이승헌 저 / 한문화
교사가 말하는 교사 교사가 꿈꾸는 교사 : 교사를 꿈꾸는 분들에게 드리는 편지 교사가 말하는 교사 교사가 꿈꾸는 교사 : 교사를 꿈꾸는 분들에게 드리는 편지 2015 / 지음: 권재원 / 북멘토
작은 학교 행복한 아이들 작은 학교 행복한 아이들 2009 / 작은학교교육연대 지음 / 우리교육
변방의 아이들 : 삶을 돌보는 교사가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변방의 아이들 : 삶을 돌보는 교사가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2015 / 지음: 성태숙 / 민들레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1
10대3
20대6
30대5
40대5
50대3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5
2017년1
2018년2
2019년4
2020년2
2021년2
2022년0
2023년1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