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미국 대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을 강의(영어교수법)하는 한국인 하광호 교수가 국내 영어 학습자들을 위해 지난 40여 년 동안 현장에서 체득한 미국 현지 영문법과 영어 학습방법(호울 랭귀지) 등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영어 학습의 4가지 영역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을 골고루 잘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둬야 할 기본적인 정보와 실천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엮었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의 특징 및 활용방법
Warming up 문법에 관한 오해와 진실
1. 문법, 네놈 때문에 망했다!
2. 하지만, 문법은 죄가 없다
제1부 영문법의 바다에 헤엄쳐라
Grammar in the USA 1 영어의 모든 낱말은 8품사 안에 있다
01. 낱말을 기능, 형태, 의미에 따라 분류한 것이 품사다
02. 같은 단어라도 상황에 따라 기능(function)이 달라진다
03. 명사는 사람, 장소, 사물 또는 아이디어를 명명(命名)하는 품사다
04. 대명사는 명사 대신 사용되는 낱말이다
05. 형용사는 명사다 대명사를 수식(修飾)한다
06. 부사는 동사, 형용사 또는 다른 부사를 수식한다
07. 동사는 행동, 행위를 표시하거나 진술(statent)을 도와준다
08. 전치사는 다른 나말과 관계(relationship)를 맺는다
09. 접속사는 낱말 또는 낱말의 집단을 서로 연결(join)한다
10. 감정(emotion)을 표시해주는 역할을 하는 낱말이 감탄사다
11. 한 낱말의 품사는 그 낱말이 어떻게 쓰이느냐에 달려 있다
Grammar in the USA 2 까다로운 관사, 훈련을 통해 정복할 수 있다
01. 관사는 장식품이 아니다
02. 미국 학생들은 관사를 이렇게 배운다
03. 정관사는 특졍한 명사를 표시한다
04. 부정관사는 일반적인 명사를 표시한다
05. 관사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다 - 무관사
06. 논픽션 텍스트를 통한 관사 정복 훈련
Grammar in the USA 3 동사에서 태어난 성질이 다른 3형제 - 동명사, to부정사, 분사
01. 동명사는 명사로, 분사는 형용사로 사용된다
02. 동명사는 명사, 동사 역할을 한다
03. 부정사는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한다
Grammar in the USA 4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는 단·복수 활용과 수일치
01. 사물이사 사람이 하나면 단수, 둘 이상이면 복수다
02. 단수 취급, 복수 취급하는 (대)명사는 따로 있다
Grammar in the USA 5 언어의 효율성이 돋보이는 관계대명사
01. 관계대명사는 두 독립절을 하나의 문장으로 압축시킨다
02. 관계대명사는 선행사와 종속절의 역할에 따라 종류와 격이 달라진다
Grammar in the USA 6 학교 문법에 반기를 든 목적격 대명사
01. 언어의 변화는 역사의 법칙과 비슷하다
02. 반란의 주역들 me, him, her, us, them
Grammar in the USA 7 will(would)과 shall(should)은 구별 말고 맘대로 써라
01. 미국 학생들은 미래시제를 이렇게 배운다
02. shall의 용법은 미국 초중고대학 때 배우지 않는다
03. would와 should는 will과 shall처럼 맘대로 쓰지만 의미상 다르다
Grammar in the USA 8 전치사는 실제 상황 속에서 익혀라
01.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치사는 at, by, for, from, in 등이다
02. 전치사 활용 전략
Grammar in the USA 9 한국 사람들이 툭하면 실수하는 몇 가지 것들
01.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동사 형태(시제, 법, 태)등을 잘못 사용한다
02. 조건문을 잘못 쓴다
03. 동명사 또는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를 혼동한다
04. 두 낱말로 된 동사를 사용할 때 품사 위치를 헷갈려 한다
05. 관사 쓰는 법을 많이 틀린다
special Note 과거 한국 영어 교과서의 오류
제2부 영어를 미국 사람처럼 잘하는 방법은 따로 있다
Speaking in the USA 1 발음 구조의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훈련하라 - 말하 기
01. 나는 바담풍 할 테니, 너는 바람풍 하라
02. 소리의 씨앗이 뿌려질 때
03. 영어 발음은 한국 문자로는 표기가 안 된다
04. 소리를 내는 방법
05. 웬 파닉스?
Listening in the USA 2 영어가 귀에 잘 들리게 하려면? - 듣기
01. 말은 키워드가 아닌 부분에서 뉘앙스가 풍겨 나온다
02. 언어의 입력 과정과 리스닝 기법 16선
Reading in the USA 3 의사소통 능력 중 가장 핵심인 독해도 전략이 필요하다 - 독해
01. 한국어 독해를 잘하는 사람이 영문 독해도 잘한다
02. 독해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Writhing in the USA 4 영어의 기본 문장패턴부터 익혀라 - 쓰기
01. 미국 학교에서의 작문 지도원칙
02. 영작을 잘하려면 한글 글씨기도 잘해야…….
03. 구두점에 대해서
Vocabulary in the USA 5 무엇을 어떻게 외우지? - 어휘
01. 외운 자료가 언어 신경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02. 미국의 초등학생들의 단어 공부 방법
제3부 우리 아이 영어, 이렇게 가르쳐라
We can do it 1 아이들은 듣고 말할 때 문장구조, 의미 등을 동시에 습득한다
01. 연령별로 구사하는 낱말 수
02. 한 문장에 동원하는 연령별 낱말 수
03. 아이들은 언어의 기능들을 동시에 배운다
We can do it 2 잠자리에서 영어동화를 읽어줘라
01. 영어 교육은 나이가 어릴수록 좋다
02. 아이들을 위한 영어의 수틀을 마련하라
03. 인간의 언어교육은 날 때부터 시작된다
04. 어린아이는 두세 가지 언어를 동시에 깨친다
부록 영어를 호울 랭귀지로 배워라
This is Whole Language
01. 호울 랭귀지의 이론과 실천
02. 호울 랭귀지의 워크숍으로의 초대
03. 영어 학스븨 지도원리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