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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보다 먼저 '디자인 보는 눈'을 높일 것을 강조하며 이른바 귀명창이 있듯 눈명창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디자인의 훈련된 감각, 미학적 태도, 폭넓은 교양의 지식을 담아낸 책. 저자는 특히 국내 디자인에 요구되는 과제가 주체성의 문제라고 말하며, 발 빠른 기업들은 이미 그러한 행보를 보이고 있고 이러한 문화적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만 디자인을 한다면 큰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물론 도태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CEO들에게 일침을 가한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_ 21세기, 디자인을 보는 눈
PART 1 디자인을 만나다
01 - 디자인이 뜨고 있다
동대문, 아르마니 그리고 아이폰
편리함·즐거움·아름다움 그리고 감동
디자인인가 예술인가
디자인이 밥 먹여 준다
02 - 좋은 디자인은 항상 좋은가
갓 쓰고 자전거 탄 풍경
권위 있는 디자인 어디 없나요
돈 벌려다 망한다
03 - 디자인은 그런 게 아니다
탄생에서 소멸까지, 디자인의 생애
소비자에서 수용자로
최고의 감동이 최고의 이익을 낳는다
PART 2 디자인을 읽다
04 - 욕망과 현실 사이
명품이 명품인 이유
우리에겐 스타 디자이너가 필요하다
CEO는 수석 디자이너
05 - 디자인 돋보기
수용자, 디자인을 받아들이는 사람
디자이너, 디자인을 만드는 사람
디자인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기업
06 -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눈을 자극하는 외형들
이성을 자극하는 아이디어
마음을 움직이는 정신
07 - 세상이 사랑한 디자인
강한 개성으로 시선을 사로잡다
혼을 빼놓는 카림 라시드의 디자인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와인병 오프너 ‘안나 G’
패션계의 피에로 존 갈리아노
프랭크 게리의 파격과 실험
간결함으로 숨죽이게 하다
묵묵해서 듬직한 ‘뱅 앤 올룹슨’
말 없는 디자인의 힘
절제의 놀라운 힘 ‘애플’
단순함으로 성취한 품격 ‘아르마니’
마음을 움직여 영생을 얻다
‘물의 철학’, 로스 러브그로브의 생수병
생동감으로 가득 찬 자하 하디드의 건축
대체할 수 없는 이세이 미야케의 플리츠플리즈
‘왕따’의 고집, 르 코르뷔지에의 ‘롱샹 성당’
전통에 발 딛고 세계에 우뚝 서다
로마제국을 패션 디자인에 구현한 베르사체
필립 스탁의 프랑스 혁명
후카사와 나오토의 ‘화혼양재’
PART 3 디자인을 디자인하다
08 - CEO, 디자인의 최전선에 서다
받아들이는 사람의 눈으로 보다
창조자와 수용자의 다리가 되다
욕구를 끌어안다
09 - 디자이너 내 편 만들기
학벌과 경력은 필요조건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가치를 창조할 것인가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잘해야 한다
10 - 문화를 읽으면 디자인이 보인다
시장의 불확실성과 문화의 확실성
문화를 움직이는 동력, 감동
‘쿠쿠 밥솥’과 ‘이태리타월’
11 - 디자인 내 것 만들기
보는 눈을 높여라
디자인을 판단하는 기준 디자인의 목표
시각적 완성도
디자인에 담긴 가치
많이 보고 생각하고 평가하라
직접 디자인에 뛰어들어라
교양의 폭과 깊이를 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