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도에도 회화 작품과 마찬가지로 ‘걸작’이나 ‘명작’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이러한 평가를 하기 위해서 진화사관과는 다른 지도의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지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 내지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과학성, 실용성, 사상성, 예술성이다. 이 책은 각각의 지도를 샅샅이 분석해 지도 속에 감춰진 풍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지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소개한다.
목차
머리말
1장 세계의 형태를 이야기하고 그리다
경험과 관념이 지도를 만든다
경험 세계의 안과 밖을 어떻게 이야기하고 그려왔는가
경험 세계의 안을 이야기하고 그린 닌나지 소장 일본도
경험 세계의 안과 밖을 이야기 하고 그린 고대 바빌로니아 점토판 세계도
관념이 '구도'를, 경험이 '작도'를 결정한다
2장 중세 세계도를 비교하다
불교적 세계관이 반영된 호류지 소장 오천축도
세계 인식에 천축이 등장하다
불교적 세계관을 구도로 하다
세계 대륙과 섬부주를 제시하다
삼국 세계관의 화상화
천축에 대한 동경을 그려내다
성전 《대당서역기》의 숨겨진 주제
현존 최고의 헤리퍼드 세계지도
티오 지도와 헤리퍼드 세계지도의 세계관과 현실 세계
지도의 여백에 담긴 독해의 실마리
세 지대의 독해에 관한 두 가지 관점
제1지대; 현세 인간의 세계
제2지대; 지상의 성지
제3지대; 낙원인 아득히 먼 동방
헤리퍼드 세계지도의 독해
세계 최초의 인쇄 지도, 고금화이구역총요도
'화'와 '이'; 중국 왕권 사상의 우주관
'화'의 세계; 신악을 통한 하늘과의 고향
'이'의 세계; 천자에게 복종하는 '이'의 묘출
근대를 선취한 중세의 이드리시 세계지도
12세기 시칠리아 왕국; 이드리시 세계지도의 옛 땅
자유로운 구도; 방위의 이중 구조
외코메네의 구분과 배열; 기후대의 도시
육지에 갇힌 인도양의 해방; 중국에서 제작한 동시대 세계도의 수용
프톨레마이오스의 계승과 거부; 거대한 지중해와 허술한 유럽
아프리카 내륙을 흐르는 대하; 두 개의 나일 강
중세를 벗어난 이드리시 세계지도; 근대의 선취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를 대표하는 프톨레마이오스 세계지도
왜 프톨레마이오스 세계지도인가; 세계도의 참조 대상
인도양에 관한 오류와 반론
'왜 인도양은 육지에 갇혔는가'에 대한 추리
인도양의 묘사; 동방 인식의 단계적 변화
공백인 아프리카와 상세한 나일 강
3장 칸티노 세계지도는 왜 획기적인가
칸티노 세계지도의 기구한 내력, 복제와 유전
중세 세계도와 비교한 칸티노 세계지도의 획기성을 밝히다
관념과 가상에서 벗어나다
프라 마우로 세계지도; 유럽 중세 세계도의 정점
동시대 세계도와 비교한 칸티노 세계지도의 획기성을 밝히다
동시대 스페인에서 제작한 코사 세계지도
급조된 코사 세계지도; 통일성 없는 접합
4장 칸티노 세계지도를 읽는다
지도의 네 가지 요소로 본 독해의 관점
사상성; 주장하는 지도
예술성; 아름다운 지도
과학성; 정확한 지도
실용성; 도움이 되는 지도
사상성으로 살펴본 칸티노 세계지도
최초의 해양 세계제국 포르투갈의 빛나는 원형 방위도
토르데시야스 조약 분할선의 과시; 포르투갈의 정당성
인도로 가는 해도의 현시; 지명·왕실의 깃발·십자가
근대를 개척하는 포르투갈
예술성으로 살펴본 칸티노 세계지도
상징의 대비적 묘출; 대형 컴퍼스 로즈의 다중성
장식과 무장식; 관심 지대를 강조하다
과학성으로 살펴본 세계지도
실측에 기초한 세계 묘출; 자신의 손으로 직접 그리다
실증 정신; 근거 없는 것은 공백 그대로 두다
부활하는 고대; 프톨레마이오스 세계지도의 계승과 혁신
실용성으로 살펴본 칸티노 세계지도
인도로 가는 해도
근대 세계 시스템의 태동
지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나가는 말
주요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