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멋진 아이디어에 대한 기준은 과연 있는가? 쉽게 답하기 곤란한 이 질문에 이 책은 당돌하게도 “그렇다”라고 답한다. 멋진 아이디어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은 물론, 그것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목차
시작하기
Chapter 1. 사람에서 시작하라 _ 영악하게 시작하는 법 크리에이티브는 음악과 같다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가 무엇이 오류를 만드는가 누군가를 잘 알고 있다는 착각 오류는 크리에이티브의 천적이다 오류를 없애는 방법 ‘먹는다’는 것에 대하여 술에 대하여 생각의 출발점은 쳐다보기
Chapter 2. 사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_ 크리에이티브의 기준 생각의 프로세스를 읽어라 ‘인지 - 감정 - 행동’ 프로세스 감정과 행동을 조종하는 3가지 포인트
Chapter 3. 반응, 화들짝 _ 어떻게 인지시킬 것인가 어떤 단서를 제공할 것인가 단서의 관계가 일으키는 연상 작용 의미는 조작될 수 있다 누군가를 움직이려면 연상을 이용하라 크리에이티브의 기본은 떠올리게 하는 것 감성적·직관적인 것은 강력하다
Chapter 4. C=tA² _ 강력한 연상 만들기의 3원칙 크리에이티브에도 근거는 필요하다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관념들이 만나면 새로운 관념을 만든다 인간은 모방함으로써 욕망한다 이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연상 만들기의 3가지 법칙 그런데, 제대로 던진 건가? 크리에이터는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Chapter 5. 뒤통수 들여다보기 _ 욕망을 파악하는 방법 타깃을 맞춰라 어떻게 맞출 것인가 바라보기와 들여다보기 들여다보기와 알아채기 숨겨져 있는 것은 언제나 더 크다 뒤통수 들여다보기 연습
Chapter 6. 뒤통수 후려치기 _ 컨셉을 도출하는 방법 가장 흔하지만 가장 애매한 말 ‘컨셉’ 인지, 연상, 컨셉의 논리적 관계 단서를 활용하라 이야기를 만들어라 단서들의 관계를 영악하게 활용하는 법
Chapter 7. 이제, 제대로 팔아보자 _ 크리에이티브의 프로세스 정리 애타는 프로세스 출발점이 틀렸다 소비자는 어떻게 검색하고 비교하는가 기준은 한 가지가 아니다 욕망의 기준, 카테고리 어떻게 들여다볼 것인가 빅데이터는 해답이 아니다 크리에이터가 반드시 바꿔야 할 2가지
a thank you note
서가브라우징
(마이클 포터의)경쟁우위: 탁월한 성과를 내는 기업의 비밀2020 / 지음: 마이클 포터 지음; 옮김: 범어디자인연구소 / 비즈니스랩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 :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학 비즈니스의 힘 2022 / 지음: 폴린 브라운 ; 옮김: 진주 K. 가디너 / 알키 :
직업의 종말 : 불확실성의 시대 일의 미래를 준비하라2017 / 지음: 테일러 피어슨 ; 옮김: 방영호 / 부키
톰 피터스 탁월한 기업의 조건 : 세계적 경영 구루가 전하는 사람 중심 경영 2022 / 지음: 톰 피터스 ; 옮김: 김미정 / 한국경제신문 :
DAO, 미래의 조직이 만드는 새로운 기회 2022 / 지음: 필자생, 마레, 두망 / 크리에이티브크루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Havard business lecture: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2020 / 지음: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엮음: 송은진 / 북아지트
ESG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대의 ESG 경영 2023 / 지음: 한상만[외] / 박영사
영악한 크리에이터 = Creative on their back-head 2017 / 한호 지음 / 잇콘
전략적 의지가 없으면 싸구려다2016 / 게리 해멀, C. K. 프라할라드 지음 ; 권춘오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감정이 지배하는 사회 : 합리적 개인이 되기 위한 16가지 통찰2020 / 지음: 세바스티안 헤르만, 옮김: 김현정 / 새로운현재
규칙 없음 : 넷플릭스, 지구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 2020 / 지음: 리드 헤이스팅스, 에린 마이어; 옮김: 이경남 / RHK(알에이치코리아)
자본주의 대전환: 하버드 ESG 경영수업2021 / 지음: 리베카 헨더슨; 옮김: 임상훈 / 어크로스
거리를 바꾸는 작은 가게 : 교토 게이분샤에서 발견한 소비와 유통의 미래 2018 / 지음: 호리베 아쓰시 ; 옮김: 정문주 / 민음사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들에게 물었다 2022 / 지음: 리드 호프먼, 준 코언, 데론 트리프 ; 옮김: 이주영 / 인플루엔셜
살아 있는 것은 모두 게임을 한다: 게임이론이 알려주는 인간 행동 설명서2023 / 지음: 모시 호프먼, 에레즈 요엘리 ; 옮김: 김태훈 / 김영사
같이 빌린 책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2017 / 지음: 주홍식 / 알에이치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