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01 컴퓨팅 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1.1 프로그래밍과 도구
1.1.1 도구로서의 컴퓨터
1.1.2 소프트웨어의 종류
1.2 컴퓨팅 사고
1.2.1 컴퓨팅 사고의 필요성
1.2.2 컴퓨터를 활용한 문제 해결의 장점
1.3 문제 해결하기
1.3.1 문제 해결 프로세스
1.3.2 컴퓨터의 문제 해결 방법: 알고리즘(Algorithm)
1.4 프로그래밍
1.4.1 프로그램
1.4.2 프로그래밍 언어
1.4.3 프로그래밍의 활용
∙ 연습문제
CHAPTER 02 파이썬 설치 및 둘러보기
2.1 파이썬 소개
2.2 파이썬 설치하기(www.python.org)
2.3 파이썬 실행하기
∙ 연습문제
CHAPTER 03 기본 작업 수행하기(연산자, 변수)
3.1 연산자
3.1.1 연산자를 활용한 문제 해결
3.1.2 // 연산자, % 연산자, ** 연산자
3.1.3 연산자 결합 법칙
3.2 변수
3.2.1 변수 할당: 할당문 연산자
3.2.2 변수명 규칙
3.2.3 여러 변수 할당
3.2.4 복합 대입 연산자
∙ 연습문제
CHAPTER 04 자료의 입력과 출력(자료형, 입출력)
4.1 자료형
4.1.1 정수와 실수: int형과 float형
4.1.2 자료형 반환 함수
4.1.3 문자: string형
4.1.4 string 연산자
4.2 입력과 출력
4.2.1 입력 함수
4.2.2 출력 함수
4.2.3 강제 형 변환
4.3 파일 만들기
∙ 연습문제
CHAPTER 05 조건에 따른 문제 해결하기(조건문)
5.1 boolean형과 비교/논리 연산자
5.1.1 boolean형
5.1.2 비교 연산자
5.1.3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
5.2 조건문(Condition Statement)
5.3 if-else 조건문
∙ 연습문제
CHAPTER 06 여러 조건 다루기(심화 조건문)
6.1 중첩 조건문
6.2 if-elif-else 조건문
∙ 연습문제
CHAPTER 07 구성이 다른 자료형(list형)
7.1 list형(list type)
7.2 list형의 index
7.3 list형의 연산
7.3.1 list형 간의 연산자 : ‘+’와 ‘*’
7.3.2 list형의 일부분 추출 : Slice 연산
7.3.3 list형 원소 변경
∙ 연습문제
CHAPTER 08 효과적인 자료형(tuple형, set형, dictionary형)
8.1 tuple형
8.1.1 tuple형의 생성
8.1.2 tuple형의 index 구조
8.1.3 tuple의 연산
8.2 set형
8.2.1 set형의 생성
8.2.2 set형의 함수 및 연산자 사용
8.3 dictionary형
8.3.1 dictionary형 생성
∙ 연습문제
CHAPTER 09 같은 작업 여러 번 반복하기(반복문)
9.1 while문
9.2 for문
9.2.1 range() 함수를 활용한 for문
9.2.2 list를 활용한 for문
9.2.3 문자열을 활용한 for문
9.3 조건문과 반복문의 혼용
∙ 연습문제
CHAPTER 10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
10.1 함수 소개
10.2 함수의 정의와 호출
10.2.1 return문을 통해 값을 반환하는 함수(Value Returning Functions)
10.2.2 return문이 없는 함수(Nan-Value Returning Functions)
∙ 연습문제
CHAPTER 11 함수 활용
11.1 함수 활용
CHAPTER 12 그래픽 도구 활용(turtle 클래스)
12.1 객체와 클래스
12.1.1 클래스 구조
12.1.2 객체의 메소드 활용
12.2 유용한 클래스
12.2.1 import문
12.2.2 random 클래스
12.3 turtle 클래스로 그림 그리기
12.3.1 turtle 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소드
12.3.2 조건문과 반복문 사용하여 동작 조절하기
12.3.3 다른 클래스와 함께 turtle 사용하기
∙ 연습문제
부록
∙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내장함수와 클래스
∙ 퀴즈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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