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인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를 더 정확하고 쉬운 표현으로 다듬고, 풍부한 일러스트와 사진 자료를 곁들여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두루두루 역사 공부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목차
1 세계 속의 코리아, 고려 시대의 시작 고려에는 왕이 아닌 황제가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을 죽인 임금이 가장 위대한 왕이라고? 단 한 사람이 80만 명의 적을 물리쳤다고? 서희가 거둔 외교의 승리를 칼로 완성하다 그때 개경으로 나라의 수도를 옮겼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가 부끄러운 보물일 수도 있다고? '코리아(KOREA)'라는 이름 속에 담긴 고려의 기상 더 이상은 못 참겠다, 무신들이 똘똘 뭉친 까닭은? 아직도 다 밝혀내지 못한 팔만대장경의 비밀 몽골과 최후까지 싸운 삼별초의 정체는? 왕씨의 나라 고려에 신씨 임금도 있었다고? 배신일까, 새로운 역사의 시작일까?
2 가장 가까운 옛날, 조선 시대가 펼쳐지다 마침내 힘차게 펄럭이는 조선의 깃발 세종 대왕이 한글을 만든 진짜 이유 세 가지 여성의 속치마 폭까지 법으로 정해 놓았다고? 조선의 네로 황제 연산군의 최후 조선 사람들의 몸에 검푸른색 피가 흐른다고? 일본에서는 왜 임진왜란을 '도자기 전쟁'이라고 부를까? 우리 역사 속에 이렇게 치욕적인 장면이? 헉, 조선 시대에 독살된 왕이 있었다고? 조선 시대에는 장사로 떼돈을 번 기생도 있었다 돈만 있으면 개도 벼슬자리에 오르는 세상 조선의 양반들이 실학을 인정하지 않은 이유는? 서학을 받아들이지 못한 것이 일본에 뒤진 가장 큰 이유라고? 동학, 역사의 주인공으로 나설 준비를 하다
사진으로 보는 우리 역사 우리나라 역대 왕조의 계보 교과서 인물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조선에서 레벨업. 1, 왕자의 난에서 살아남아라 2022 / 글: 최설희 ; 그림: 이경희 / 주니어김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