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얘들아 화내지 마 - 촉촉한 공학자 만들기 대작전 : 자연 계열 학생들과 함께하는 본격 문학 수업 / 김영희(천천고등학교)
일 년 내내 책만 읽은 비결
1단계. 너희가 좋아할 만한 글을 가져와 봤어: SF 한 번 읽어 보지 않을래?
천천히, 촉촉해지다
‘창에 부딪힌 새’를 이해한다는 것
2단계. 지필 평가에서 뒤통수치지 않을게, 진짜루
3단계. 이게, 책 속에만 있는 얘기가 아니야: 비문학으로 문학 수업하기
세상을 바꾸는 괴짜가 되어 줘
4단계. 생기부, 놓치지 않을 거예요
아름답고도 세속적인 독서
그림책으로 되찾은 살아 있는 역사 시간 / 권은재(풍생고등학교)
스마트폰의 습격, 책과 함께 탈출하다
나의 첫 그림책 수업: 하켄크로이츠를 그린 아이를 위하여
《꽃할머니》와 《나무 도장》: 따뜻한 봄날에도 쓸쓸함을 읽을 수 있도록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났다
《평화의 소녀상》과 《오늘은 5월 18일》: 역사의 주인공이 될 아이들을 생각하며
고등학교에서 그림책 읽는 법
‘초록 창’은 알 수 없는 이야기 속으로
책에 길을 묻다! - 인.문.학.도 프로젝트 : 온 학교의 아름다운 사제동행, 교과융합 독서교육 / 김은선(송림고등학교)
류성룡 찾기
인문학도 프로젝트 1: 《징비록》을 읽는 열한 가지 방법
우리의 몸이 한 권의 책을 통과할 때
인문학도 프로젝트 2: 《명견만리》로 아이들 꿈에 날개 달기
단단한 독서: 집단지성×자문자답
펼쳐진 모든 길이 바로 너이기에
9급 공무원 권하는 사회
시니까 같이 읽자 : 영혼을 치유하는 씨앗 심기 / 문숙희(동탄고등학교)
도대체 우리는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을까?
운명처럼 만난 독서교육의 고수들
어떻게 시로 토론을?
그렇게 시가 우리의 가슴에 퍽 하고 꽂혔다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시 창작
미로를 헤매는 일의 가치: 시 토론
행간을 읽는 즐거움
아이들의 손을 잡고 시의 숲을 거닐다: 시집 읽기
서로를 치유하는 나만의 시집 만들기
누구에게나 공평한 독서를 위하여
북적북적 이매동 책공방 탄생기 : 커뮤니티 매핑 - 독자에서 작가로 / 김경미(송림고등학교)
어쩌다, 교사
지식은 힘이 없었다: 낭독의 발견
새로운 도전, ‘커뮤니티 매핑’: 지도 위에 책 짓기
나만의 관점 찾기
기획부터 북 디자인까지
대망의 미션, 《우리 동네 책》 만들기
파란만장 야외조사
《모란시장 사용 설명서》의 출현
우리는 하면서 배운다
세상에서 가장 시끄러운 독서 : 읽기의 공동체를 꿈꾸다 / 전지향(동두천중앙고등학교)
학교는 왜 다닐까?
가르치지 않을 수 있는 용기
쏟아지는 민원 세례, 비장하게 정면 돌파
움츠린 마음을 열다
입이 트이는 독서토론: 카드로 책 읽기
함께 빚으면 질문이 된다: 모둠 내 토론
서른다섯 명의 이야기를 찾아서: 모둠 간 토론
상황극으로 만나는 타인의 세계
교실에 나타난 예시바 도서관
협동이 빛낸 축제, 문학콘서트: 재기 발랄 동화 구연에서 흥부자 듀오의 공연까지
나는 오늘도 점을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