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Ⅰ, Ⅱ
머리말
고전 읽기에 대한 부모들의 말, 말, 말
고전 읽기에 대한 아이들의 말, 말, 말
1장“고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아이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우리 아이들은 지금 잘못 읽고 있다
책을 빨아들이는 아이들
지나친 흥미 위주의 독서
베스트셀러에 편중된 독서
읽어야 하는 책은 정해져 있다
책장을 자주 덮게 하는 책
부모의 한 권의 책
아이의 바른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책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Ⅰ 우선순위에 밀린 고전에 주목하라
2장 “고전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다.” 초등, 고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고전은 고전이다
모든 양서의 기준을 제시하다
고전에 대한 부모들의 편견
편견 1 고전은 아이가 읽기에는 어렵다
편견 2 고전은 특별한 사람이나 읽는 책이다
편견 3 고전은 고리타분한 케케묵은 책이다
편견 4 고전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책이다
편견 5 외국 고전이 우리 고전보다 우수하다
편견 6 어린이용 고전을 읽혀야 한다
편견 7 초등학생에게 인문, 철학 고전은 이르다
편견 8 남녀 서로 다른 고전을 읽혀야 한다
고전이 만들어 낸 기적들
두 권의 고전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민족
위인들의 책 읽기의 시작과 끝
고전 한 권으로 대통령이 된 사람
삼류 대학에서 일류 대학으로, 시카고 대학
중국을 호령하는 칭화 대학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Ⅱ 제대로 알아야 고전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
3장 “부모의 교육 철학을 세워라!” 아이의 정서를 코칭한다
‘나’가 아닌 ‘우리’를 깨닫게 한다
잔소리보다 센 고전
아이의 경험 한계를 부순다
위인들의 꿈이 다운로드된다
아이들의 꿈이 자주 바뀌는 이유
생각을 바꿔 행동을 변화시킨다
섣부른 개입은 아이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미친다
고전의 단점이 장점이 되다
수필은 위인들의 가치관의 정수이다
아이들의 철학적 의문을 자극한다
철학적 고민을 시작하는 고학년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Ⅲ 스스로 깨달을 때, 아이는 놀라울 정도 변한다!
4장 “고전 읽기는 공부이다!” 공부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다
초등, 아이의 어휘력이 완성되는 시기
아이가 읽는 책이 어휘의 한계이다
서술형 문제와 논술에 강해진다
글쓰기는 기술이 아닌 사고의 과정이다
좋은 글은 자발적 창작 욕구에서 나온다
공부하지 않아도 국어 점수가 오른다
반 평균 95점을 받다
국어를 잘한다는 의미
무한 상상력과 사고력이 자극받는다
사고력을 키우면 지능이 향상된다
두서없는 글쓰기, 맹목적인 주장을 하는 아이
리더들의 창의력 향상법
교과서가 쉬워진다
중독과 몰입의 차이를 경험한다
고전은 ‘독서 근육’이 생기게 한다
인생의 책과 만난다
지식을 가지고 놀게 한다
인문학적 깊이가 차이를 낳는다
외운 지식과 정보는 힘이 약하다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Ⅳ 눈앞의 성적이 아닌 학습능력을 잡는다
5장“아이의 능력을 의심하지 마라!” 고전 읽기는 시작이 중요하다
고전을 칭찬하라
부모에게 던지는 첫 번째 질문
거실은 텔레비전을 보는 곳이 아니다
일주일에 2, 3번, 하루 30분이면 충분하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고전을 권하는 방법
고전 읽기의 정석
초등 눈높이용 책은 삼가라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라
단편, 만만하게 보지 마라
인문, 철학 고전에도 순서가 있다
『빌헬름 텔』은 알아도 『동명왕편』은 모르는 아이들
가장 짧지만 깊이 읽어야 하는 고전 명시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Ⅴ 고전 읽기를 준비하라
6정 “고전 읽기 방법은 달라야 한다”고전 독서법 10가지
숲을 보고 나무를 보게 하라
암탉이 알을 품듯 책을 품어라
연애편지 읽듯 읽어야 한다
정독의 시작은 부모의 생각 개선에서부터
질문에도 등급이 있다
1차원적 질문에서 벗어나라
대답보다 질문을 평가하라
고전 읽기를 지속시키는 힘
어떤 책을 읽히느냐보다 중요한 요인
한 구절 공책을 만들어라
감동은 사라지지만 기록은 남는다
아이의 고민과 생각을 알 수 있는 명구절
외우면 더 큰 힘을 발휘하는 명구절
책에 애착을 가지게 하라
지저분하게 읽어라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도 즐겁게 읽는 법
과학적으로 증명된 읽어 주기의 힘
손으로 읽게 하라
정약용이 아들에게 추천한 독서법
필사보다 중요한 것은 도서 선정이다
가르쳐 주지 말고 깨닫게 하라
고전 읽기의 진정한 발견
독서삼독하라
외국 고전은 비교 독서하게 하라
책보다 번역자를 골라라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Ⅵ 어떻게 읽었느냐가 고전 효과를 좌우한다
7장 “즐겁게 읽는 방법을 강구하라” 고전 효과를 2배로 향상시키는 독후 활동
책을 읽기 전에 독서록을 쓰게 하라
창의적인 생각을 이끄는 독후 활동
아이의 손에서 고전이 재탄생한다
고전의 장르를 바꾸다
고전과 체험이 만나다
책걸이, 새로운 고전에 도전하게 한다
단기간에 고전 읽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법
부록 동산초등학교 학년별 도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