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러시아 후학들은 스승의 아이디어를 정교화하여 인지적 측면과 동기적 측면, 사회적 측면을통합하여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했는데, 이 이론에서는 성인 매개에 의한 아동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 이론은 한 시기에서 다음 시기로 이행해가는 아동발달의 원리를 혁신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목차
감사의 말
서론│아동발달의 결정요인과 기제: 이 책의 구조와 내용 1. 아동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관점 2. 비고츠키의 아동발달이론을 정교화하기 위한 네오비고츠키주의자들의 노력 3. 생후 1세(영아기)의 이끎활동: 양육자와의 정서적인 상호작용 4. 2~3세(걸음마기)의 이끎활동: 성인과의 사물중심 협응활동 5. 3~6세(아동초기)의 이끎활동: 사회극놀이 6. 아동중기의 이끎활동: 학교공부 7. 청소년기의 이끎활동: 또래와의 상호작용 결론│네오비고츠키주의 아동발달이론: 성과와 결함
옮긴이의 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교육심리학2001 / 정현숙 저 / 동문사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힘)다중지능2008 / 정효경 지음 / 이지북
뇌를 변화시키면 공부가 즐겁다 : 뇌과학을 응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의 발견2011 / 제임스 E. 줄 지음 ; 문수인 옮김 / 돋을새김
뇌를 변화시키면 공부가 즐겁다 : 뇌과학을 응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의 발견2011 / 제임스 E. 줄 지음 ; 문수인 옮김 / 돋을새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