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CHAPTER 01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Why did the chicken cross the road?)
1.1 컴퓨터(The Computer)
1.2 튜링 머신(Turing Machine)
1.3 컴퓨터의 간략한 역사
1.4 소프트웨어(Software)
1.5 프로그래밍
1.6 Syntax(문법 규칙)와 Semantics(의미)
1.7 순서도
1.8 알고리즘(Algorithms)
1.9 유사 코드(Pseudo Code)
1.10 유클리드 GCD(greatest common divisor: 최대공약수) 알고리즘
1.11 목표, 그리고 목표에 가는 방법
1.12 Road Crossing
연습문제
CHAPTER 02 비트와 바이트(Bits, Bytes, and Words)
2.1 디지털 컴퓨터
2.2 이진수
2.3 음과 양의 정수
2.4 모듈러 연산(Modular Arithmetic)
2.5 진법 변환(Base Conversion)
2.6 문자
2.7 텍스트 편집(Editing Text)
2.8 데이터 출력
연습문제
CHAPTER 03 참과 거짓(True or False)
3.1 디지털 전자 회로
3.2 부울 대수
3.3 의사 결정(Decision Making)
3.4 비트에 적용된 논리
3.5 논리와 반복
연습문제
CHAPTER 04 운영체제(Who is the Master?)
4.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4.2 운영체제 커널
4.3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4.4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4.5 데스크톱 개요
4.6 나한테 이야기 하는 거야?
4.7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Command-Line Interface)
4.8 파일
4.9 프로세스
4.10 작업 관리(Managing Tasks)
4.11 Up and Running
연습문제
CHAPTER 05 인터넷과 네트워크(Hello there)
5.1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5.2 인터넷
5.3 Lan 그리고 Wan
5.4 인터넷 아키텍처
5.5 무선 네트워킹
5.6 네트워킹 프로토콜
5.7 IP 주소
5.8 도메인 네임
5.9 클라이언트와 서버
5.10 피어 투 피어
5.11 DNS 서버
5.12 DNS 서버와 이름풀이
5.13 도메인 등록
5.14 패킷 스위칭
5.15 클라우드 컴퓨팅
연습문제
CHAPTER 06 웹(Web)(Home Sweet Homepage :-))
6.1 웹 서버란 무엇인가?
6.2 웹 브라우저
6.3 웹에 관한 짧은 역사
6.4 URLs
6.5 HTML과 HTML5
6.6 웹 페이지 스타일링
6.7 웹 호스팅
6.8 웹 페이지의 동적 생성
6.9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팅
6.10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6.11 웹사이트 개발
6.12 웹 검색 엔진
6.13 웹 서비스
6.14 표준 웹 기술
연습문제
CHAPTER 07 보안(Keep It safe)
7.1 로그인
7.2 HTTP와 SSL/TLS
7.3 전자서명이란 무엇인가?
7.4 암호화
7.5 공개키 암호화
7.6 RSA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7.7 전자 서명
7.8 메시지 다이제스트
7.9 보안 이메일
7.10 보안 공격과 방어
연습문제
CHAPTER 08 문제해결(Solve That Problems)
8.1 퍼즐 풀기
8.2 정렬
8.3 재귀(Recursion)
8.4 재귀 솔루션 공식
8.5 하노이의 탑(Tower of Hanoi)
8.6 8명의 여왕(Eight Queens)
8.7 일반적인 역추적
8.8 트리 순회(Tree Traversals)
8.9 복잡도(Complexity)
8.10 발견적 방법(Heuristics)
연습문제
CHAPTER 09 데이터(Data Everywhere)
9.1 디지털 이미지
9.2 래스터 이미지 엔코딩
9.3 오디오와 비디오
9.4 디지털 비디오
9.5 데이터와 파일 형식
9.6 데이터 공유
9.7 문서 마크업
9.8 데이터 압축
9.9 데이터 구조
9.10 데이터베이스
9.11 개인 정보의 보호
연습문제
CHAPTER 10 어플리케이션(Get That App)
10.1 필수적인 프로그램들
10.2 자신의 앱에 대해서 알아보기
10.3 프로그램의 구성과 커스터마이징
10.4 프로세스 조합
10.5 기계어 프로그램
10.6 어셈블리언어 프로그램
10.7 고수준의 프로그램
10.8 컴파일러
10.9 소프트웨어 개발
10.10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0.11 객체지향 설계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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