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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키워드를 설정하고 그 ‘사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이 오가고 관계가 구성되는지, 나아가 어떠한 새로운 존재와 사유가 싹트는지를 자유롭게 탐사하는 ‘사이 시리즈’의 세번째 권. 각 시대의 매체는 세계관의 변화를 선도하는 핵심적인 수단이었고, 이렇게 변화된 시대는 언제나 새로운 매체를 욕망해 왔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1장·엠블럼, 잠재된 세계의 시각화
1. 엠블럼 등장의 전제 조건
1) 인쇄술의 발달과 책 속 이미지의 등장
2) 고대 에피그램
3) 르네상스 상형문자
4) 임프레사 예술
2. 엠블럼, 이미지와 텍스트가 만나다
1) 엠블럼, 전 세대의 유산
2) 엠블럼의 탄생
3) 『엠블럼 소책자』
4) 엠블럼의 구성 요소: 제목, 이미지, 텍스트
3. 엠블럼의 맥락과 의미
1) 엠블럼과 지각의 변화
2) 영혼과 육체의 결합
3) 상징과 알레고리
4) 엠블럼적 세계관
2장·사진, 재현을 넘어 정치투쟁으로
1. 사진 기술의 발달
2. 사진 매체와 지각 작용
3. 사진, 순수예술 혹은 정치투쟁의 도구
4. 포토저널리즘의 등장
5. 쿠르트 투홀스키의 『독일, 독일 만세』
1) 텍스트가 사진을 해석하는 경우
2) 텍스트가 사진의 의미를 정박시키는 경우
3) 사진과 텍스트가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
6. 알레고리와 몽타주
3장·컴퓨터 게임, 환상성과 몰입
1. 컴퓨터 게임의 발달
2. 재현 대 시뮬레이션
3. 컴퓨터 게임과 지각
4. 환상성과 몰입
5. 니벨룽겐의 반지, 오페라에서 컴퓨터 게임으로
1) 바그너의 오페라와 환상성
2)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 무대 위의 종합예술작품
3) 게임 「니벨룽겐의 반지」, 환상성을 위한 디지털 가상공간
6. 컴퓨터 게임의 진화, 변화되는 세계상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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