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Chapter 1 홍보 마인드만 갖추면 절반은 성공!
홍보는 안 하는 게 최고, 기자는 피하는 게 상책?
나날이 진화하는 정책홍보
정책홍보, 이제 ‘소통’의 시대로
정책 입안 과정으로서 홍보
모든 정책 담당자가 홍보 책임자다
사회 트렌드를 읽고 시민과 눈높이를 맞춰라!
‘홍보 담당과’는 조직의 핫라인, 소통의 중심에
철갑옷을 벗어라
나부터 시작하라
총알이 부족하다?
페이퍼로 시작해 페이퍼로 끝나는 공무원, 글 잘 쓰면 ‘능력자’
Chapter 2 정책홍보의 필살기 ‘기획홍보’
기획홍보가 뭘까
‘잘’하는 홍보와 ‘올바른’ 홍보 사이에서
홍보대사, 필요한가?
공공 캠페인이 새로운 사회 문화도 만든다
민간의 힘을 빌리자: Co-Marketing
반대 여론도 캠페인으로 포용할 수 있다
이순신 장군 동상은 탈의 중? 모두가 놀란 시도!
홈페이지는 그 기관의 얼굴
온라인 홍보의 대표 주자: 블로그와 카페
빛의 속도로 진화하는 SNS
공공기관 SNS 운영의 팁!
온라인 홍보의 운동장, 포털 사이트
온라인 캠페인
이제 대세는 모바일
정책홍보는 여론에서 시작해 여론으로 끝난다
잘해야 본전, 못하면 쪽박인 행사
홍보도 하고 콘텐츠도 얻고 일석이조, 공모전
공모전 심사와 시상식
네이밍의 힘, 정책에 이름을 붙여라
값진 슬로건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인사말의 달인이 되라!
정책 광고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노래(송, song)로 만들면 귀에 쏙!
PPL 등 방송 협찬, 가치가 있나?
예산이 부족하다? 비예산 매체를 찾아라!
각종 이메일 소식지, 효과 있나?
Chapter 3 여전히 어려운 ‘언론홍보’
언론은 가장 기본, 그러나 어렵다
언론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
인터넷이 언론을 바꾸고 있다
아, 그놈의 보도자료
기자들은 어떤 뉴스를 좋아하나
보도자료는 헤드라인이 가장 중요하다
언론은 타이밍! 보도자료 배포 시기는?
잘된 보도자료는 그대로 기사화되는 보도자료
이미지 어떻게 넣어야 할까
부정 기사는 예방이 최고!
오보 대응, 때로는 적극적으로 때로는 소극적으로
공무원의 한마디는 그 기관의 의견과 같다
인터뷰 준비는 철저하게
기자 대하기
기자 설명회 개최는?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의 놀라운 힘
경제에는 언론도 시민도 민감하다
사회적 관심이 많은 이슈는 정보를 많이 줄수록 좋다
프레스 투어도 효과 있다!
인터넷 뉴스가 뜨면서 더욱 중요해진 언론 모니터링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