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간행에 부쳐
번역자 서문
제1장 신극전사
1. 가부키 개량과 신가부키의 탄생
12대 모리타 간야
연극개량회
외부인의 연극계 참여
쓰보우치 쇼요와 가부키계
기타무라 도코쿠와 《호라이쿄쿠》
오카모토 기도와 신카부키 및 쇼치쿠의 도쿄 진출
2. 신파의 등장과 정착
사회적 배경
가와카미 오토지로의 정극운동
가오카미 부부의 여배우 양성과 데이게키여배우
근대 여배우의 탄생과 신파극의 한계
오사카의 세이비단
제2장 신극의 탄생
1. 문예협회
쓰보우치 쇼요와 모리 오가이의 논쟁의 여파
쓰보우치 쇼요와 국극
역풍회에서 문예협회로
후기 문예협회와 마쓰이 스마코의 데뷔
《인형의 집》의 공연과 쇼요ㆍ호게쓰의 입센관
《고향》의 공연금지 문제와 호게쓰ㆍ스마코의 연애사건
문예협회의 해산과 역사적 의의
2. 자유극장
입센회
오사나이 가오루와 2대 이치카와 사단지
도쿄배우양성소
자유극장의 발족
《밤 주막(밑바닥)》의 초연
메텔링크의 계절, 그리고 자유극장의 변질
오사나이 가오루의 제1차 외유
고미야 도요타카와 오사나이 가오루의 논쟁
신극의 조락
신게키조와 오사나이 라오루의 역경
오사나이 가오루와 히지카타 요시의 도모다치자
사단지의 여배우 양성과 난보쿠 작품의 부활
자유극장의 역사적 의의
3. 게이주쓰자를 중심으로
게이주쓰자 창립까지
신시대극협회와 이노우에 마사오와 마야마 세이카
시연극장과 야마모토 유조
연쇄극의 유행
게이주쓰자의 창단
《부활》의 대성공과 게이주쓰자의 이원화의 길
아사쿠사 진출과 《어둠의 힘》의 성공
민중 예술론을 둘러싸고
게이주쓰자와 쇼치쿠의 제휴
호게쓰의 갑작스런 죽음과 게이주쓰자의 해체
신게이주쓰자와 미즈타니 야에코의 제2차 게이주쓰자
4. 무대협회ㆍ무명회ㆍ신문예협회 외
무대협회
무샤노코지 사네아쓰와 시라카바 파
무명회
신문예협회
제2차 무대협회와 오카다 요시코
5. 근대극협회ㆍ미술극장ㆍ신게키사 외
근대극협회의 출발
《파우스트》제1부의 초연
소진과 이바의 이반
미술극장ㆍ신게키사 등
근대극협회의 통속화
근대극협회의 해산과 가미야마 소진의 할리우드 진출
6. 신코쿠게키
초기의 고투와 오사카에서의 정착
《쓰키가타 한베이타》와 《구니사다 주지》
사와다 쇼지로의 연극반보주의
도쿄 진출과 쇼치쿠 이탈
야외극과 천막극장
다카다 다모쓰, 마야마 세이카, 가네코 요분과 신코쿠게키
다카라즈카 고쿠민자와 다쓰미 류타로
사와다 쇼지로의 죽음과 하세가와 신
제2신코쿠게키와 시마다ㆍ다쓰미 체제의 확립 및 스와라지극원
7. 신극협회
《파랑새》의 초연
도모다 교스케와 와카모노자
신극협회의 재결성과 기시다 구니오와 잡지 《엔게키신초》
마사무네 하쿠초 쇼크
기쿠치 간과 신극협회
이와타 도요오의 데뷔
이자와 란자의 죽음과 협회의 해산
신극연구소와 기게키자
8. 도리데사와 도로사겐큐자 등
도리데사와 잡지《도리데》와 무라타 미노루
도로사와 아오야마 스기사쿠
겐큐자
제3장 다이쇼시대의 가부키
1. 단기쿠사 이후
5대 나카무라 우타에몬과 가부키자
2. 다이쇼 가부키의 동향
6대 오노에 기쿠고로와 초대 나카무라 기치에몬과 이치무라자
초대 나카무라 간지로와 초창기의 쇼치쿠
가부키자ㆍ이치무라자ㆍ데이코쿠극장ㆍ메이지자
가부키배우의 신극운동
13대 모리타 간야와 분게이자
7대 마쓰모토 고시로와 신카부키연구회
2대 이치카와 엔노스케와 슌주자
다무라 나리요시의 죽음과 이치무라자 및 대지진 이후의 연극계
제4장 다이쇼시대의 신파
1. 신연극에서 신파로
배우조감
야마구치 사다오
후쿠이 모헤
시즈마 고지로와 쇼치쿠
다카다 미노루
가와이 다케오
아사히자의 전성시대
교토 연극개량회와 《햄릿》의 일본 초연
신연극의 두 흐름
러일전쟁극
혼고자시대
2. 신파 메이지에서 다이쇼로
신파의 조락
가와카미 오토지로와 데이코쿠자
3. 다이쇼시대의 신파
마야마 세이카와 신파
기타무라ㆍ오타니의 대립과 다카다 미노루의 죽음
조락의 모습
이이와 가와이의 분투
삼두마차시대의 개막
신파 제2군
국민문예협회와 연극의 민중화 문제
간토대지진까지
신게키자와 이노우에 마사오의 무대 복귀
간토대지진 이후
후기
인명색인
사항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