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면’과 인간의 본성
트로와 프레르의 마법사
가장 깊은 곳에 그려진 ‘사람’
‘동물 가면’과 사냥
‘인간’과 ‘동물’은 동격
‘동굴 마법사’는 ‘샤먼’인가
‘혼란’과 ‘불안’
풍성한 수확의 기원
장례식과 ‘가면’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
귀신을 쫓는 ‘가면’
가면과 ‘치료’
시신을 위한 ‘가면’
기우제와 가면
전쟁 때 쓰는 가면
종교의례와 가면
이슬람 여성의 ‘부르콰’
남자가 쓰는 ‘여자’ 가면
‘연말연시’의 상징성
‘사자춤’과 가면
가면에 그려진 ‘뱀’
고대 그리스 연극과 가면
아프리카 가면의 특징
서아프리카 가면
북아메리카 인디언 ‘가면’
신(神)을 관장하는 사제
인디언들이 만든 식물 ‘옥수수’
멜라네시아의 가면
번지점프의 기원 ‘바누아투’
우리 가면극 ‘탈춤’의 역사
한국 탈놀이의 특징
하회별신굿과 강릉관노가면극은 ‘굿‘
한풀이와 신명
북경오페라 ‘경극’
경극의 분장 ‘검보’
일본의 가면극 ‘노(能)’
힌두교와 불교, 태국 가면극
‘티벳’과 은둔의 왕국 ‘부탄’
신들의 왕국 발리 가면
‘토펭’의 진화
인도의 가면
이란에도 ‘가면’이 있다
베니스카니발
니스카니발
뱅슈카니발
카니발의 유래
코메디아 델라르테
베니스 가면과 카사노바
할로윈
남미의 가면 축제
필리핀 ‘마스카라 페스티벌’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영화 속 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