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KUP 연구총서' 1권. 한당 유학과 원시유학에서 주자학의 형이상학적 측면에 대한 비판 근거를 찾은 이토 진사이, 오규 소라이 등의 17, 18세기 일본 고학파 유학자들의 사서 해석에 관한 연구서.
목차
지은이의 말
제1부 도론 導論 제1장 동아시아(한ㆍ중ㆍ일)유교문화의 특징 1. 중국 유교문화의 특징 2. 한국 유교문화의 특징 3. 일본 유교문화의 특징 제2장 한국과 일본의 주자학 수용의 특징 1. 머리말 2. 우주론의 수용 3. 이기론의 수용 4. 심성론의 수용 5. 수양론의 수용 6. 맺음말
제2부 『대학』ㆍ『중용』해석 大學·中庸 제1장 『대학』 해석 1. 머리말 2.『대학』의 저자: 증자의 문인/제ㆍ노(齊ㆍ魯)의 유학자 3.『대학』의 체제: 삼강령ㆍ팔조목/삼강령ㆍ팔조목의 부정 4.『대학』의 성격: 대인의 학문/ 태학에서의 양로의례 5. 명덕: 내면의 밝은 덕/외면에 드러난 덕 6. 신민/ 친민과 지선 7. 격물ㆍ처지: 학자의 궁리/성인의 도 8. 성의: 학문 방법으로서의 정성/양로의례에서의 정성 9. 정심: 마음을 바르게 함/ 양로의례에의 집중 10. 맺음말 제2장 『중용』 해석 1. 머리말 2.『중용』의 저자:자사/ 자사설의 보류/ 자사 3.『중용』의 체제: 33장/ 상하/ 31장 4.『중용』의 성격: 이단비판서/ 『논어』의 부연/ 선왕의 도에서 유자의 도로 5. 중용의 의미: 무과불급(無過不及)/ 집중무권(執中無權)/ 효제충신(孝悌忠信) 6. 중화의 해석: 수양의 기초/ 고악경(古樂經)의 일부/ 예악의 기초 7. 진사이와 소라이의 독특한『중용』해석 8. 맺음말
제3부 『논어』해석 論語 제1장 주자와 이토 진사이의 『논어』 해석 1. 머리말 2.『논어』의 편찬자와 체제 3.『논어』: 우주 제일의 해 4. 인정을 벗어나면 인단이다 5. 인의 해석 6. 주자의『논어』해석에 대한 비판 7. 맺음말 제2장 주자와 오규 소라이의 『논어』 해석(1) 1. 머리말 2. 송대 경학의 비판과 한대 경학의 수용 3. 사회적 공중도덕의 강조 4. 치자(治者)의 입장에서 해석 5. 정치에서 지인(知人)의 중요성 6. 공(公)과 사(私) 7. 동기보다는 결과와 그 활용의 강조 8. 맺음말 제3장 주자와 오규 소라이의 <논어> 해석(2) 1. 머리말 2. 고문사학의 적용(1): 고문과 금문의 구분(1) 3. 고문사학의 적용(2): 고문과 금문의 구분(2) 4. 고문사학의 적용(3): 자의와 관용어 5. 주관적 해석에 대한 비판 6. 중국과 이적의 구분 7. 이단배척: 불교와 노장 8. 천명의 인격적 이해 9. 음악에 대한 평가는 음악 자체로: 도덕적 평가에 대한 반대 10. 맺음말 제4장 주자와 오규 소라이의 『학이』편 해석 1. 머리말 2. 본문 3. 맺음말
제4부 『맹자』 해석 孟子 제1장 주자와 이토 진사이의 『맹자』 해석 1. 머리말 2.『맹자』의 체제와 지위 3. 성선설은 맹자학의 핵심이 아니다 4. 맹자학의 핵심으로서의 인의와 그 실천 5. 맺음말 제2장 “군자불위성(君子不謂性)” “군자불위명(君子不謂命)”에 대한 한.중.일 학자들의 해석 1. 머리말 2. 조기(趙岐): "'군자'는 성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군자'는 명을 말하지 않는다." 3. 주자(朱子): "군자는 본연지성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군자는 기의 명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4. 대진(戴震): "군자는 성을 핑계하지 않는다." "군자눈 명을 핑계하지 않는다." 5. 박세당(朴世堂): "군자는 성을 말하지 않는다.", "군자는 명에 맡기지 않는다." 6. 정약용(丁若鏞): "군자는 성을 말하지 않는다.", "군자는 명에 맡기지 않는다." 7. 이토 진사이(伊藤仁齋): "군자는 성이라고 하여 따르지 않는다." "군자는 명에 맡기지 않는다." 8. 니시지마 란케이[西島蘭溪]: "군자는 리의 성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군자는 부귀ㆍ빈천의 명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9. 맺음말
참고문헌 이 책에 실린 글들이 처음 발표되었던 학술지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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