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강소기업 ‘엔프라니’의 대표이사이자 경영 컨설턴트로 활약중인 나종호 박사가 한국 토양에 딱 맞는 중소기업 성공원칙 및 차별화 방안을 제시한 경영전략서다. 저자는 무려 28년 넘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두루 거친 현장밀착형 전략가로서,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형 중소기업의 다양한 성공사례와 실천 가능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생각부터 달라야 한다 고객 중심은 습관이고 실천이다 어머니는 자신을 먼저 생각하지 않는다 비즈니스의 목적은 돈이 아니다 충실한 업무수행과 고객만족은 다르다 담당업무와 고객가치의 연관성을 이해하라 시장 변화에 따라 조직과 관리 시스템을 바꿔라 조직과 사고를 시장 중심으로 재편하라 수명주기에 따라 대응 전략을 달리하라 성장 단계에 따라 관리 방식이 달라야 한다 중소기업은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이 달라야 한다 중소기업에게 맞는 시장 망원경과 현미경이 필요하다 비용을 최소화하는 소비자조사 방법을 활용하라 관찰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장기회를 파악하라 2차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라 중소기업이 팔방미인이 되면 경쟁력을 잃는다 And가 아니라 Or이어야 한다 강한 핵심 역량이 있으면 새로운 사업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창업 시의 차별적 가치를 유지하라 차별화 과정의 끝은 강한 소비자 인식이다 경쟁사보다 반박자만 빨리 하라 신중하게 의사결정하면 신중하게 망할 수 있다 경쟁자보다 먼저 출발하라 경영자의 지나친 관여는 조직 질서를 무너뜨린다 조직의 무질서는 스피드를 떨어뜨린다
제2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전략이 달라야 한다 품질은 타협 대상이 아니다 품질은 고객과의 약속이며 약속은 꼭 지켜야 한다 중소기업의 품질관리는 직관적이어야 한다 타협하지 않는 장인정신은 장수의 원천이다 조직적인 기술 축적 시스템을 구축하라 틈새시장에서 승부를 펼쳐라 1%의 차별화로 승부하라 글로벌 틈새시장을 집중 공략하라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공략 방법은 대기업과 다르다 전략적 제휴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인다 전략적 제휴는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준다 강소기업의 효율적인 제휴 방법을 벤치마킹하라 친구 따라 강남 가야 성공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동 브랜드를 활용하라 부족한 것은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라 외부 자산을 활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핵심 기술을 유출시키는 아웃소싱을 경계하라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해 핵심 역량을 정의하라 시장기회가 있는 판매 채널을 공략하라 무점포 채널을 적극 공략하라 무점포 채널별 특성과 타깃에 따라 전략을 달리하라 웹 마케팅으로 새로운 시장기회를 노려라 웹 마케팅도 소비자 관점의 믹스 전략이어야 한다 효율성을 높여 주는 인터넷 마케팅에 집중하라
제3장 강소기업이 되려면 경영의 맥을 꿰뚫어야 한다 중소기업 CEO의 업무 1순위는 재무상황 파악이다 대차대조표로 기업의 건강 정도를 체크하라 손익계산서로 손익의 성격을 명확히 진단하라 실시간으로 현금흐름을 체크하라 강소기업에는 인재, 혁신 그리고 비전이 있다 미래를 함께할 인재가 있는가 혁신을 반복하는 기업문화가 필요하다 비전과 꿈은 조직을 춤추게 만든다 브랜드 자산은 미래의 안정적 성장을 담보한다 잘 키운 브랜드 하나, 열 제품 안 부럽다 중소기업일수록 브랜드 육성은 필수다 브랜드 육성에도 노하우가 있다
에필로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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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정부지원금 받기 프로젝트 : 어려울 때일수록 정부지원금이 답이다2014 / 김영모 지음 / 황금부엉이
(2014)정부지원금 받기 프로젝트 : 어려울 때일수록 정부지원금이 답이다2014 / 김영모 지음 / 황금부엉이
우리 중소기업, 세계로 간다 : 낯선 땅, 낯선 문화의 도전을 넘어서2010 / 김용규 ; 정재식 ; 서용현 [같이 지음] / 박영사
우리 중소기업, 세계로 간다 : 낯선 땅, 낯선 문화의 도전을 넘어서2010 / 김용규 ; 정재식 ; 서용현 [같이 지음] / 박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