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간 자동차, 조선, 가전, 반도체, 건설 등 20개 업종 100개 이상의 기업에서, 생산성 향상과 원가 혁신을 중심으로 도요타 생산방식을 컨설팅한 저자가 도요타 저력의 핵심 개념인 ‘낭비’에 초점을 맞춰 이 책을 집필했다.
목차
들어가는 말
Ⅰ부 낭비란 무엇인가 1 도대체 '낭비'란 무엇인가 2 낭비가 급증하는 이유 3 낭비는 수익성 하락의 주요인 4 무능한 관리자는 낭비를 유발 5 무모한 개성 표출이 낭비를 유발 6 주객이 전도되면 낭비를 막지 못한다 7 생각의 차이로 낭비의 존재가 좌우된다 8 도요타의 낭비철학에 대한 이해 부족 9 낭비는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10 낭비 제거를 위해 요구되는 준비자세
Ⅱ부 낭비의 발견과 제거 능력 11 혁신의 다양성과 개선의 영원함 12 낭비 발견과 제거의 기본자세는 겸손 13 팔리는 속도대로 만들어라 14 낭비 발생 상황을 지배하라 15 반성하는 자만이 낭비 제거가 가능하다 16 조직의 운명은 준비 능력에 좌우된다 17 계획 능력이 기업의 수익을 보장한다 18 혁신하려면 모르는 것이 많아야 정상이다 19 엉성한 업무혁신은 낭비의 유발을 초래 20 개인적인 인생의 좌우명부터 제대로 갖추자
Ⅲ부 낭비 제로를 향한 초일류에의 도전 21 제약을 파괴하는 혁신활동이 필요 22 해답은 외부환경이 아니라 내부에 있다 23 인력 개발 방향은 낭비 제거 방향으로 24 혁신활동의 신상필벌 25 기업의 의무는 바람직한 모습의 추구다 26 종자로 증식시키는 혁신활동 27 강소기업을 위한 혁신 방법론 28 IT 활용 능력이 미래를 결정 29 젊은 새내기들에게 전하는 말 30 초일류 기업의 진정한 가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