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방법은 무엇인지, 합리적인 결정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제시한다. 사람들이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할 때 흔히 범하는 오류를 행동경제학과 선택행동학 측면에서 분석했다. 일상생활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비합리적인 선택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또 다른 경제법칙을 깨우쳐 이성적으로 선택하고 효율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목차
1장 내 마음에 속지 마라 - '마음의 회계장부'가 경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음속의 또 다른 회계장부 수입 경로에 따른 소비경향과 위험 선호도 쉽게 얻은 돈과 힘들게 번 돈 100만원 중 1만 원과 10만 원 중 1만 원 투자 때 나타나는 심리회계장부의 속성 내 마음에 속지 않는 법
2장 절대평가와 백분율의 함정 -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사소한 것에 얽매이는 이유 소개팅 때도 써먹는 경쟁의 법칙 1 내가 경쟁 상대보다 강할 경우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2 내가 경쟁 상대보다 약할 경우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피해야 한다 3 나와 경쟁 상대가 모두 강할 경우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피해야 한다 4 나와 경쟁 상대가 모두 약할 경우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5 내가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에서 강하고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에서 약하다면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 6 내가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에서 약하고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에서 강하다면 반드시 상대평가 상황을 피해야 한다
3장 선물도 기술이다 - 선물과 인센티브 지급 방식 선물은 나를 이롭게 하기 위함이다 용의 꼬리보다 뱀의 머리 유용한 선물보다 쓸모없는 선물 필요한 것보다 사고 싶어 하는 것 선택권을 주느냐, 마느냐 안 하느니만 못한 선물 언제 말할 것인가 한 번에 줄 것인가, 나누어 줄 것인가 공개적인 연봉보다 비공개 연봉 월급 인상보다 보너스 지급
4장 모험을 해보겠는가 - 위험선택 경향 이론적 기댓값과 주관적 기대효용 전망이론_ 위험이 수반되는 선택의 원리 정보전달의 기술 1 여러 가지 나쁜 소식은 한 번에 발표하라 2 여러 가지 좋은 소식은 나누어 발표하라 3 크고 좋은 소식과 조금 나쁜 소식은 동시에 발표하라 4 크고 나쁜 소식과 조금 좋은 소식은 나누어 발표하라
5장 기회손실을 간과하지 마라 - 손실회피 심리에 의한 편견 손실에 민감하고 이익에 둔감한 사람들 소유효과_ 100% 환불 보장 상품의 현혹 현상유지 심리_ 손실을 피하려고 현재 상황에 만족 기회손실에 대한 무감각 프레이밍 효과_ 이익과 손실 중 강조점에 따라 다른 선택 손실회피 심리에 의한 편견 없애기
6장 왜 필요 없는 물건을 사게 되는가 - 소비행동의 흔한 실수들 거래효용에 대한 편견_ 바겐세일의 유혹 비례편견_ 비교수익에 현혹되어 절대수익을 간과한다 적응성 편견_ 물질적인 만족은 짧고 정신적인 즐거움은 길다
7장 끝까지 버티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 매몰비용 오류 되돌릴수 없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불합리한 집착 원금보전과 투매 매몰비용 오류에서 벗어나기 매몰비용 오류 심리 역이용하기
8장 직감을 믿는가 - 추단법과 편향 정박효과와 조정_ 첫인상이 판단에 미치는 비합리적인 영향 정박효과를 활용한 가격협상 요령 대표성 추단법_ 동전 던지기 확률의 함정 가용성 추단법_ 사스 발생 중국 여행 vs 미국 종단 자동차 여행 착각과 오류에서 벗어나기
9장 자신을 알라 - 자신감과 자기과신 본인은 깨닫지 못하는 자기과신의 폐단 항상 일정이 계획보다 지연되는 원인 주식 매매횟수가 많으면 손실이 크다 준비 없는 싸움 왜 자기과신에 빠질까 1 경험부족 2 자아긍정 3 생리적인 원인
서가브라우징
제3의 경제학 : 세상을 바꾸는 착한 경제 생활2011 / 줄리엣 B. 쇼어 지음 ; 구계원 옮김 / 위즈덤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