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 언어와 읽기장애
  • 언어와 읽기장애

    발행연도 - 2014 / 저자: Alan G. Kamhi ; Hugh W. Catts ; 역자: 김정미 ; 윤혜련 ; 이윤경 ; 정부자 / 시그마프레스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314537
    • ISBN 9788968661211
    • 형태 405 p. 25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특수교육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특수교육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제1장 언어와 읽기:공통점과 차이점 1
언어의 정의
음운론
의미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
읽기의 정의
구어와 문어 이해 모형
구어와 문어 이해
지각적 분석
단어재인
담화처리
요약
구어와 문어 간의 차이
물리적 차이
상황적 차이
기능적 차이
형식적 창
어휘적 차이
문법적 차이
처리과정적 차이
읽기와 언어발달의 기본 요소
■ 요약
참고문헌

제2장 읽기발달
초기 문해력 시기(출생~유치원)
공동 책읽기
인쇄물에 대해 배우기
요약
단어재인 기술의 발달
상징 단계
자모 단계
철자법적 단계와 자동적인 단어재인
단어재인의 단계이론이 가진 문제점
자기교수 가설
자기교수 가설 평가
읽기이해의 발달
이해발달에 대한 잘못된 개념
■ 요약
참고문헌

제3장 읽기장애의 정의와 분류
읽기장애의 역사적 기초
초기 보고
Orton
Johnson과 Myklebust
현대
용어
유병률
성차
읽기장애의 정의
배제적 요인
국제난독증협회(IDA) 정의
특정학습장애로서의 난독증
단어재인과 철자법에서의 문제점
음운처리과정에서의 결함
기대보다 낮은 성취
부차적인 결과
난독증 분류와 언어에 기초한 다른 읽기장애
읽기의 단순한 관점에 근거한 하위유형
분류 연구
단어재인 기술에 근거한 다른 하위유형화 방법
연구와 실제에서 하위유형의 조합
임상적 시사점
■ 참고문헌

제4장 읽기장애의 원인
읽기장애의 외적 원인
초기 문해경험
읽기교수
마태효과
읽기장애의 내재적 원인
유전적 기초
신경학적 기초
시각에 기초한 결함
주의력에 기초한 결함
언어에 기초한 결함
■ 참고문헌

제5장 음소인식과 단어재인 기술의 평가와 치료
음소인식의 발달과 평가
읽기학습에서 음소인식의 중요성
음소인식 평가의 목적
음소인식 평가의 절차와 측정방법
단어재인의 발달과 평가
단어재인 평가에 대한 논의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재인 능력 검사도구
code-focused 교실 중재와 집중적인 소그룹 보충 지도
효과적인 code-focused 교실 중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읽기기술을 최대화할 수 있는 1단계 교수 전략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보조적 중재를 통한 code-focused 기술 훈련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반응이 부족한 아동들(poor responders)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의 연구문제
■ 참고문헌

제6장 읽기이해의 평가와 중재에 대한 조망
이해의 정의
독자의 능력
텍스트 요인
과제 요인
이해의 모형
읽기이해 평가
이해교수
전략 교수
내용 목표와 학문분야별 문해
■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제7장 읽기이해의 평가와 치료
문해를 위한 인지 및 언어적인 기초
문해를 위한 언어기술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한 인지적 이해
텍스트 이해를 위한 언어와 인지기술의 평가
문어 형식의 평가(텍스트 소형구조)
이야기 내용 도식과 텍스트 문법 도식에 대한 지식 평가(텍스트 대형구조)
이야기 내용 도식의 이해 평가
이야기 도식 내용과 텍스트 문법 구성능력에 대한 평가
텍스트 이해의 촉진
소형구조 촉진시키기
대형구조 발달시키기
■ 요약
참고문헌
아동도서
부록 7.1 연결어/복잡한 절을 발달시키기 위한 책들
부록 7.2 다양한 신데렐라 이야기들

제8장 철자평가와 중재:문해력 증진을 위한 다중언어단위적 접근법
철자의 언어적 기초
음운지식
철자패턴에 관한 지식
형태지식
의미지식
심상문자소
철자와 그 밖의 무해기술 간의 관계
철자에 관한 발달이론
다중언어단위적 평가방법
목표설정
진전평가
다중언어단위적 철자교수 및 중재
구체적이고 다중언어단위적인 철자중재
철자패턴지식의 향상
단어학습을 위한 기타 언어지식 전략
학습에서 실시하는 다중언어단위적 교수
쓰기구조
■ 요약
참고문헌

제9장 쓰기학습
쓰기구조
쓰기발생기 및 학령초기의 쓰기 : 4~8세
장르중심의 텍스트 쓰기학습 : 9세 이상
거시구조적 쓰기학습 : 장르의 발달
장르연구의 해석 : 과제 및 교과과정 효과
미시구조적 쓰기학습 : 문법
쓰기과정의 학습
아동의 쓰기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쓰기장애 발생률과 국가수준 평가
쓰기, 읽기 그리고 말하기
■ 요약
참고문헌

제10장 지식개발과 쓰기기술
쓰기 기초 개발
쓰기/전사 기술
인지/언어 기술
포스트모던 장류 탐색
설명글
구문구조
요약하기
쓰기과정 개발하기
아이디어 생성과 계획 전략
산출 전출
수정 전략
■ 요약
참고문헌
아동도서
부록 10.1 학생들의 포스트모던 이야기
부록 10.2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난독의 시대 : 문해력 붕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난독의 시대 : 문해력 붕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2022 / 지음: 박세당; 박세호 / 다산스마트에듀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2011 / Deena K. Bernstein ; Ellemorris Tiegerman-Farber 지음 ; 권요한 외 옮김 / 시그마프레스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완대체 의사소통 2008 / David R. Beukelman, Pat Mirenda 공저 ; 박현주 역 / 학지사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2020 / 지음: Cynthia M. Stowe ; 옮김: 박재혁, 이종윤, 홍정표 / 글로벌콘텐츠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2020 / 지음: Cynthia M. Stowe ; 옮김: 박재혁, 이종윤, 홍정표 / 글로벌콘텐츠
왼쪽 혹은 오른쪽 왼쪽 혹은 오른쪽 2016 / 지음: 이성훈 / 웅비
(읽기의 심리학에 기초한) 읽기잠재력 키우기 (읽기의 심리학에 기초한) 읽기잠재력 키우기 2022 / 공저: 정종성, 최진오 / 학지사
언어와 읽기장애 언어와 읽기장애 2014 / 저자: Alan G. Kamhi ; Hugh W. Catts ; 역자: 김정미 ; 윤혜련 ; 이윤경 ; 정부자 / 시그마프레스
언어와 읽기장애 언어와 읽기장애 2008 / Hugh W. Catts ; Alan G. Kamhi 외 지음 ; 김정미 ; 윤혜련 ; 이윤경 공역 / 시그마프레스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2020 / 지음: 현상태, 김은희, 이호익 / 바람꽃출판사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2020 / 지음: 현상태, 김은희, 이호익 / 바람꽃출판사
읽기가 전부다  : 난독증 전문가와 함께하는 읽기 역량 강화 솔루션  읽기가 전부다 : 난독증 전문가와 함께하는 읽기 역량 강화 솔루션 2024 / 지음: 현상태 , 이영선 / 애드밸
수화통역학개론  = Introduction to sign language interpretation 수화통역학개론 = Introduction to sign language interpretation 2011 / 김칠관, 윤병천 공저 / 양서원
수화 아카데미 수화 아카데미 2003 / 모상근 엮음 ; 김선정 그림 / 예영커뮤니케이션
쉽게 배우는 수화 = Easily learn sign language 쉽게 배우는 수화 = Easily learn sign language 2019 / 공저: 박정란 , 이진숙 / 공동체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정신의학의 탄생  : 광기를 합리로 바꾼 정신의학사의 결정적 순간 정신의학의 탄생 : 광기를 합리로 바꾼 정신의학사의 결정적 순간 2016 / 하지현 지음 / 해냄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읽기가 먼저다 : 난독증 개선 솔루션 2020 / 지음: 현상태, 김은희, 이호익 / 바람꽃출판사
아이 로봇 아이 로봇 2017 / 지음: 클라이브 기포드 ; 번역: U&J / 예림당
(무브무브 플랩북)움직이는 도시 : 내가 사는 도시의 이모저모 (무브무브 플랩북)움직이는 도시 : 내가 사는 도시의 이모저모 2018 / 지음: 안소피 보만, 그림: 디디에 발리세빅, 옮김: 박대진 / 보림
(무브무브 플랩북) 움직이는 엔진  : 세상의 모든 탈것 (무브무브 플랩북) 움직이는 엔진 : 세상의 모든 탈것 2018 / 안소피 보만 글 ; 디디에 발리세빅 그림 ; 박대진 옮김 / 보림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Assessment and treatment of language disorders in children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Assessment and treatment of language disorders in children 2014 / 김영태 저 ; , / 학지사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2004 / 윤치연 ; 이영순 ; 천성문 공저 / 학지사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장애 심리학 2003 / 김태련 외저 / 학지사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1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1 2012 /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공편 / 아카넷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2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 2 2012 /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공편 / 아카넷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정서발달과 정서지능 2007 / 정옥분 ; 정순화 ; 임정하 공저 / 학지사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2009 / 이승희 지음 / 학지사
학습장애 : 이론과 실제 학습장애 : 이론과 실제 2012 / 김애화 ; 김의정 ; 김자경 ; 최승숙 공저 / 학지사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1권,  진단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1권, 진단 2014 / 공저: Barry M. Prizant; Amy M. Wetherby; Emily Rubin; Amy C. Laurent; Patrick J. Rydell; 공역: 이소현; 윤선아; 박현옥; 이수정; 이은정; 박혜성; 서민경; 정민영 / 학지사
(DSM-5에 기반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Introduction to Learning Disabilities (DSM-5에 기반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 Introduction to Learning Disabilities 2016 / 김동일, 이대식, 신종호 공저 / 학지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 2013 / 조윤경, 장지윤, 유연주 [공]저 / 공동체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 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 2018 / 지음: 박찬선, 장세희 / 이담Books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트라이앵글의 심리: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의 마음으로 읽는 학교폭력 2018 / 지음: 이보경 / 양철북
학교에서 길을 잃다  : 아이들의 문제행동은 왜 방치되는가?  : 우리는 그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학교에서 길을 잃다 : 아이들의 문제행동은 왜 방치되는가? : 우리는 그 아이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2017 / 지음: 로스 W. 그린 ; 옮김: 신동숙 / 지식프레임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당당엄마 특수교육 : 미국 특수교사가 전하는 엄마를 위한 응용행동분석 2013 / 최진혁, 박혜숙 [공]지음 / 시그마프레스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헬렌켈러는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 앤 설리번의 기록 2020 / 편역: 장호정 / 라의눈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2008 /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편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 = Special education 2009 / 김영욱, 김원경, 박화문, 석동일, 이해균, 윤점룡, 정재권, 정정진, 조인수 / 교육과학사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2010 / 권순희 ; 박상준 ; 이경한 ; 정윤경 ; 천호성 [공]저 / 교육과학사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011 / 정동영 ; 김미선 ; 김정연 ; 김형일 ; 김희규 ; 남윤석 ; 박선희 ; 박중휘 ; 서은정 ; 오세웅 ; 이경면 ; 이옥인 ; 이필상 ; 전보성 ; 정해동 ; 진흥신 지음 / 교육과학사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2013 / 김천기, 노상우, 박휴용, 이정애, 임은미 공저 / 교육과학사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2011 / 추병완 지음 / 대교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어린이 2011 / 김용희, 박선경 지음 / 대교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다문화 시대의 어린이 역사교육 2011 / 최용규, 민윤, 이향아, 이광원 지음 / 대교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0
30대2
40대1
50대1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2
2021년0
2022년0
2023년1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