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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일본어교과서 『國語讀本』을 통해 본) 식민지조선 만들기
발행연도 - 2012 / 편자: 김순전 ; 박제홍 ; 장미경 ; 박경수 ; 사희영 ; 김서은 ; 유철 / 제이앤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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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송도국제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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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송도국제기구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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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부록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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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SL0000004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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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9788956689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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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
498 p. 24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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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십진분류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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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분류
역사/문화
>
한국사
>
개화기/일제시대
책소개
본서는 일제강점기에 조선 어린이들에게 교육된 조선총독부 편찬 국어(일본어)교과서를 연구 분석하여, 왜곡된 한국근대교육 실태와 조선 식민지 교육 과정을 재조명함으로써 그에 대한 대응논리를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목차
서문
제1장 조선인의 민족적 트라우마
Ⅰ. 『國語讀本』 서간문에 투영된 조선인 敎化樣相
Ⅱ. 童話에 표상된 식민지 정책
Ⅲ. 近代 鐵道, ‘文明’과 ‘同化’의 시공간
Ⅳ. 日帝强占期 일본어교과서에 나타난 天皇像
제2장 일선동조론과 내선일체
Ⅰ. 『國語讀本』의 神話에 應用된 <日鮮同祖論>
Ⅱ. 동물예화에 도입된 천황제가족국가관
Ⅲ. 일제의 식민지 초등교육과 <曆>
Ⅳ. 『日語讀本』과 『訂正國語讀本』의 공간표현 변화
제3장 식민지의 교육적 아포리아
Ⅰ. 國語로서의 近代 日本語敎育 考察
Ⅱ. 일제말기 『國語讀本』의 교화로 변용된 ‘어린이’
Ⅲ. 『國語讀本』에 含意된 身體敎育
Ⅳ. 식민지 경제형 인간 육성
제4장 국가윤리와 전쟁
Ⅰ. 제국 확대를 위한 '皇軍' 養成
Ⅱ. 『國語讀本』에 投影된 軍事敎育
Ⅲ. 교과서에 서사된 戰爭과 映畵
Ⅳ. 제국의 팽창욕구와 방어의 변증법
제5장 ‘동화’와 ‘차별’의 교육 프레임
Ⅰ. <國語>에 창출된 帝國民의 樣相
Ⅱ. 일제의 차별교육에 의한 식민지아동 육성
Ⅲ. 朝鮮 『國語讀本』과 臺灣 『國民讀本』에 나타난 식민지교육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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