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기상정보에 대한 현실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정리부터 기상정보의 생산과 전파, 활용과 가치, 기상정보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기상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기술하였으며, 아울러 가능한 한 다양한 의견과 사례를 소개하도록 노력하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제1장 정보의 의의
제1절 정보의 개념과 요건
1. 정보의 정의
2. 정보의 특성
3. 정보의 종류
4. 정보의 질
제2절 인류문명과 정보
1. 인류발전에서 정보의 역할
2. 시대변화에 따른 정보의 힘
제2장 기상정보의 생산과 유통
제1절 기상정보의 개관
1. 기상정보의 정의
2. 기상정보의 중요성
3. 기상정보의 특징
4. 기상정보의 필요조건
제2절 기상정보의 생산
1. 기상정보의 생산주체 및 주체별 정보생산의 내용
2. 기상정보의 생산절차 및 방법
제3절 기상정보의 유통
1. 정보전달의 과정과 역할
2. 기상정보의 유통
3. 방재기상정보의 전파
제3장 기상정보의 활용과 가치
제1절 시대에 따른 기상정보의 수요 변화
1. 기상정보 활용의 패러다임 변화
2. 기상정보의 활용패턴
제2절 기상정보의 활용 분야 및 산업적 활용 확대
1. 기상정보의 활용 분야 및 목적
2. 기상정보의 산업적 활용 확대
3. 날씨마케팅과 날씨금융
4. 기상정보의 활용동향 및 추세
제3절 기상의 가치
1. 기상의 부정적 가치 - 기상피해
2. 기상의 긍정적 가치 - 기상의 혜택
제4절 기상정보의 가치
1. 기상정보의 가치와 가치결정
2. 생산 및 공급비용 측면에서 기상정보의 가치
3. 활용 측면에서 기상정보의 가치
4. 기상정보의 가치에 대한 인식
제4장 기상정보에 대한 만족도와 사용자의 인식
제1절 고객만족도
1. 고객만족의 개념과 만족도 조사
2.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
제2절 기상정보에 대한 만족도
1. 만족도 인식에 있어서 기상정보의 특징
2. 기상정보 만족도 조사
제3절 기상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
1. 만족도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기상예보정확도와 사용자 만족도 간의 괴리
3. 기상정보 활용에 있어 사용자의 고려사항
4. 기상정보 사용자의 만족도 제고
제5장 기상정보 서비스업
제1절 미래의 경제·사회발전과 신산업의 출현
1. 미래사회의 전망
2.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주력산업의 변화와 신산업의 출현
제2절 기상산업과 기상정보 서비스업
1. 개관
2. 기상정보의 제공경로 및 사용료 징수
3. 기상전문가 자격제도
제3절 우리나라 기상산업·기상정보 서비스업의 특징과 발전전략
1. 우리나라 기상산업의 특징과 배경
2. 우리나라 기상산업·기상정보 서비스업의 발전전략
제6장 기후정보
제1절 기후정보의 범위와 중요성
1. 기후정보의 범위
2. 기후정보의 중요성
제2절 기후정보의 생산·관리 및 활용
1. 기후정보의 생산·관리 및 배포
2. 기후정보의 생산 및 관리에서 국제기구의 역할
3. 기후정보의 활용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