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01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대상
4. 특수교육의 이론적 모형
5. 외국의 특수교육
6. 특수교육의 과제
02 장애아동의 교육권
1. 미국 장애아동 교육권의 발전 과정
2. 미국 연방법에 의한 교육권 보장
3.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교육권 보장
03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조건
4. 통합교육의 과정
5. 통합교육의 효과
6. 통합교육의 사례
04 개별화 교육
1. 개별화 교육의 이해
2. 개별화 교육 계획의 작성
3.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05 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진단 및 평가의 이해
2. 진단 및 평가를 위한 생태학적 모델
3. 진단 및 평가를 위한 통계적 개념
4. 진단 및 평가의 절차
06 시각장애 아동 교육
1. 시각장애 교육의 역사
2. 시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시각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
6.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시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7 청각장애 아동 교육
1. 청각장애 교육의 역사
2.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청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청각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6.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8 지적장애 아동 교육
1.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
2. 지적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지적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6.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지적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09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 교육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교육의 역사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
6.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0 정서ㆍ행동장애 아동 교육
1. 정서ㆍ행동장애 교육의 역사
2. 정서ㆍ행동장애 정의
3. 정서ㆍ행동장애 원인 및 출현율
4. 정서ㆍ행동장애의 진단 및 평가
5.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6.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정서ㆍ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정서ㆍ행동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1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
1. 자폐성장애의 역사
2. 자폐성장애의 정의 및 분류
3. 자폐성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4. 지적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5. 자폐성장애 아동의 특성
6.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2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
1.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역사
2. 의사소통장애 정의 및 분류
3. 의사소통장애 원인 및 출현율
4. 의사소통장애의 진단 및 평가
5.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6.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의사소통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3 학습장애 아동 교육
1. 학습장애 교육의 역사
2. 학습장애 정의
3. 학습장애 원인 및 출현율
4. 학습장애의 진단 및 평가
5.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6.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
7.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사례
8.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14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2. 지체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대체 접근
3. 시각장애인을 위한 공학의 활용
4. 청각장애인을 위한 공학의 활용
5. 컴퓨터 보조 교수
6. CAI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평가에 필요한 요소
15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1. 부모 역할의 변화
2.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3. 장애아동 부모 교육의 과제
16 장애인 직업교육
1. 장애인 직업교육의 역사
2. 장애인 직업교육의 개념
3. 장애인 학교의 직업교육 과정과 현황
4. 애인 직업교육의 과제 및 발전 방안
17 영재아동의 이해와 교수-학습
1. 영재교육의 역사
2. 영재성의 정의와 개념
3. 영재아동의 출현율
4. 영재아동의 심리적 특성
5. 영재아동 판별의 이해: 방법과 쟁점
6. 영재아동을 위한 차별화 교육과정
7. 영재아동을 위한 교수 - 학습 모형
8. 영재아동 교육의 과제 및 전망
9. 요약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