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왜 기업들이 생각만큼 착해지지 않았는지, 왜 정부가 착한 기업 만들기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밖에 없는지, 정부가 기업들을 착하게 만들기 위해 어떤 정책들을 고려해볼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 책이다.
목차
머리말
여는글
Ⅰ 기업은 얼마나 착해졌을까?
1. 기업이 착해졌다는 징후들
CEO들의 발언
CSR 부서의 설립과 윤리경영현장의 채택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제작
DJSI와 UNGC 가입
2. 무엇이 기업들을 변하게 했는가
소비자들의 변화
투자자의 변화
직원들의 변화
국제사회의 변화
3. 기업은 변하지 않았다
사회구성원들의 낮은 평가
국내 CSR 우수기업들의 그늘
해외 기업들 역시 마찬가지
4. 기업들은 알아서 착해질까?
Ⅱ 과대평가 된 5가지 낙관적 근거
1. 소비자는 정말 변화했는가?
과장된 설문조사의 결과들
과장된 불매운동의 영향력
2. 투자자는 정말 변화했는가?
CSR을 한다고 재무적 성과가 좋아지지는 않는다
사회책임투자의 효과는 생각보다 작다
3. 직원들은 정말 변했는가?
CSR을 많이 하는 것이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될까?
자원봉사를 많이 하면 직원들이 좋아할까?
CSR은 직장선택에 영향을 끼칠까?
기업의 미션은 어디로 갔는가?
4. 경영진은 정말 변화했는가?
외부 인터뷰임을 고려해야 한다
CEO의 임기 문제
CEO의 의지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빈약한 근거의 반증
5. 국제적인 공조는 정말 이루어지고 있는가?
과장된 영향력
넘어야 할 장애물
6.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어왔던 CSR 낙관론
CSR에 우호적인 언론과 책들
한번만 더 생각해보면 말이 되지 않는 논리들
7. 비관적인 미래: CSR에 신경을 쓸 기업들의 여유가 사라진다
CSR의 성장기 = 경제 성장기
호황기의 끝 = CSR의 위기
Ⅲ CSR의 미래변화
1. CSR의 미래
기업은 저절로 변하지 않는다
사회의 비판은 커진다
2. 정부가 먼저 움직인다
이미 시작된 움직임
다른 국가들의 사례
3. 기업에게 다가올 새로운 CSR
지금까지의 기업중심적 사고
기업에게 필요한 새로운 움직임
Ⅳ 정부의 3가지 접근방법
1. CSR 재정의 하기
CSR에 대한 재정의의 필요성
정부가 요구해야 하는 CSR 영역
정부가 고려해야 하는 CSR에 대한 사회의 요구수준
나쁜기업, 나쁘지않은기업, 착한기업
2. 사회적 기준을 중심으로 CSR 유도
법을 어기는 기업들
더 하기 어려운 이유 1 : 개입의 어려움
더 하기 어려운 이유 2 : 낮은 효과
3. 기업의 자발적 참여 이끌어내기
규제 강화의 어려움
자발적 참여 유도하기
Ⅴ 기업 변화시키기 - Process 영역
1.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규제로 해결 가능한 분야: 환경
기업에서 법 이상의 수준을 요구하기 어려운 분야
2.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영역
영역 선정 기준
최저임금: 최저임금제도의 기업 책임범위 확대
육아휴직: 육아휴직의 사용 활성화
3. 정부의 기업변화 유도 방안 : 정보공개
최저임금 문제에 대한 정보공개
육아휴직에 대한 정보 공개
Ⅵ 기업 변화시키기 - Product 영역
1. 해롭지 않은 제품 개발에 대한 요구
2.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
BOP 형
사회문제 해결 기여형
Ⅶ 기업 변화시키기 - Profit Sharing 영역
1. 기업은 얼마나 Profit sharing을 하고 있는가
2. 정부는 그래도 목마르다
양극화와 복지 요구의 증가
복지예산 확대의 대안 - 개인과 기업의 기부 확대
대안은 기업사회공헌
이미 시작된 움직임
3.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가?
사회공헌지출의 유지
기업간의 중복 투자 조정
예산외의 기업의 자산이나 능력 접목
마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