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첨단기업사례연구
제1장 기업사례연구
제1절 기업사례연구의 의의
1. 기업사례연구의 개념
2. 기업사례연구의 필요성
3. 기업사례연구의 학습효과
4. 기업사례연구의 분석 구조
제2절 기업사례 케이스 -맥도날드-
1. 문제의 제기
2. 컨설턴트의 Presentation 예시
제2장 기업사례분석
제1절 기업사례분석의 의의
1. 기업사례분석의 개념
2. 효율적인 기업사례분석
제2절 기업사례분석 케이스 -Boeing & Airbus-
1. 서론
2. 본론
3. 결론
제3장 기업사례개발
제1절 기업사례개발의 의의
1. 기업사례개발의 개념
2. 기업사례개발의 작성절차
3. 기업사례개발의 실전 포인트
제2절 기업사례개발 케이스 -파크랜드-
1. Prologue - 『파크랜드.. 브랜드 파워 남성정장 1위!!』
2. DISCIOKIME Ⅰ. CREATE :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하기
3. DISCIOKIME Ⅱ. BUILD :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하기
4. DISCIOKIME Ⅲ. COMMUNICATE :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하기
5. DISCIOKIME Ⅳ. SUCCESS : 파크랜드, 가치창출의 장을 열다
6. Epilogue 파크랜드, 토탈의류업체의 No.1을 위한 새로운 도약
제4장 프리젠테이션
제1절 프리젠테이션의 의의
1. 프리젠테이션의 개념
2. 프리젠테이션의 구조
3. 프리젠테이션에서 정보전달의 구조
4. 프리젠테이션에서 프리젠터의 역할
제2절 프리젠테이션의 기술
제2부 기업사례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5장 경영전략
제1절 경영전략이란?
1. 경영전략의 개념
2. 기업의 사명과 전략, 목표의 설정
제2절 산업분석과 기업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요인과 변화
2. 경쟁 환경 요인과 관리
3. 기업내부 환경 분석
4. SWOT 분석
제3절 경쟁전략 수립과 실행
1. 경쟁전략의 개념
2. 기본적인 경쟁전략
3. 기업성장전략
4.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제4절 선택전략의 실행
1. 조직구조의 설계
2. 예산지원
3. 관리지원시스템의 구축
4. 보상지급
제6장 산업구조 분석기법
제1절 5가지 경쟁요인
1. 기존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제2절 포터모형의 유용성과 문제점
제3절 맥주산업의 구조분석(하이트 맥주 사례)
1. 기존기업과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제7장 지식경영
제1절 지식경영의 개요
1.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2. 지식의 개념
3. 지식의 유형
4. 지식경영의 개념 및 프로세스
제2절 지식관리시스템
1. 지식관리시스템의 개념
2. 일반적인 지식관리시스템 아키텍처
3. 지식관리 관련 정보기술
제3절 지식경영 사례연구
1. SK Telecom
2. LG 건설
3. SK에버텍
4. 삼성전기
제8장 전략캔버스
제1절 전략캔버스의 개념
제2절 전략캔버스의 활용사례
제3절 전략캔버스 그리기
1. Visual Awakening
2. Visual Exploration
3. Visual Strategy Fair(시각적 전략 전시회)
4. Visual Communication
제9장 다양한 기업사례
제1절 기업의 비전과 문화사례 1 -현대자동차
1. 자동차 산업과 Trend
2. 해외 메이커의 판매 확대
3. TCM Strategy
4. 결론
제2절 기업사례 1 -농심호텔-
제3절 기업사례 2 -동래봉생병원-
1. 병원분석의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2. 분석대상의 선정 및 연구의 목적
3. 동래봉생병원 소개 및 현황
4. 환경분석
5. 동래봉생병원의 강점
6. 동래봉생병원의 약점
7. 동래봉생병원이 나아갈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