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작은 씨앗처럼 존재하는 교사들을 응원하며
ㆍ꿈꾸는 국어수업ㅣ송승훈 선생님
01 ‘나도 저렇게 살고 싶다’ 스스로 꿈을 찾는 국어수업
02 지식-독서-활동 수업, 생기를 찾는 학생들
03 교과서 수업은 전체 수업의 절반을 넘지 않게
04 똑똑해지고 싶은 아이들, 인생에 도움이 되는 교육
05 뛰어난 수업 모형은 고급 사교육에만 있는 게 아니다
◎ 송승훈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쌍점쌤’의 ‘1:多’ 엮어 읽기ㅣ박지은 선생님
01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도구
02 ‘쌍점쌤’과 함께하는 국어학습장에는 무슨 내용이 있을까?
03 느린 듯하지만 가장 빠른 ‘1:多’ 엮어 읽기
04 18종 교과서를 엮어 만든 쌍점쌤표 통합 교재
05 선생님 자취방은 이심전심 상담실
◎ 박지은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영어공부 길안내 마법 GPSㅣ송정선 선생님
01 Survival English가 아닌 Soulful English를 위하여
02 GPS가 안내하는 즐거운 리스닝 스킬
03 2PM과 하인스 워드로 배우는 GPS 리딩 스킬
04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스피킹 스킬
05 나는 학생들의 페이스메이커가 되고 싶다
◎ 송정선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스토리로 만나는 즐거운 영어ㅣ이경찬 선생님
01 시작은 ‘해리 포터’로, 영어 감수성이 쑥쑥 자라는 시간
02 영어, 공부가 아니라 즐거운 독서일 수는 없을까?
03 스토리북을 활용한 3단계 다독수업
04 또 하나의 꿈은 학교의 의미를 되찾아주는 것
◎ 이경찬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집중과 논리, 수학은 게임이다ㅣ하영철 선생님
01 이해와 계산은 수학의 양대 축이다
02 수학을 게임처럼 즐겨라! 집중력 高!高!高!
03 수학문제 완전정복의 길, ‘표두모찾!’
04 24년 역사의 수학반,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의 힘
◎ 하영철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더 넓은 세상과 소통하는 법ㅣ권영부, 강방식, 강현식 선생님
01 세상은 스티브 잡스와 제임스 카메론을 원한다
02 영역을 넘나드는 릴레이식 수업, 상상력의 꽃을 피우다
03 공교육이라서 가능한 통합교과수업
◎ 동북고 3인방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디
ㆍ죽은 역사도 되살리는 꿈의 강의노트ㅣ최태성 선생님
01 나를 알고 세상을 알게 되는 역사시간
02 사람과 소통할 때 역사는 되살아난다
03 칠판, 한눈에 들어오는 꿈의 노트가 되다
04 역사교사의 목표가 ‘1등급 만들기’일 수는 없다
◎ 최태성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ㅣ이호중 선생님
01 삶의 난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지성, 도덕
02 토론하며 배우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수업
03 찬반토론을 하지 않는 토론이 가능할까?
04 학생들도 쉽고 편한 것만 찾지는 않는다
05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삶을 뛰어넘어라!
◎ 이호중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내가 사는 공간이 새로워지는 경험ㅣ윤성관 선생님
01 인간을 이롭게 하는 지리地理? 지리地利!
02 ‘군림’하던 전반전과 ‘도우미’로서의 후반전
03 지리용어, 어렵지 않아요~! ‘지리용어 이미지북’
04 각 단원 정리는 ‘꼬꼬무 마인드맵’으로
05 아이들 속에서 ‘외로운 교사’는 되지 말자
◎ 윤성관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
ㆍ생각을 만드는 미술ㅣ김현정 선생님
01 이미지로 말을 건네는 시대, 해석하고 선택하는 힘
02 미술적 표현은 그리기가 아닌 ‘생각’과 ‘통찰’이 우선이다
03 미술이란 눈으로 읽는 이야기
04 얘들아, 세상은 시험지가 아니야
05 생각할 시간이 없는 아이들에게 질문을 품게 하다
◎ 김현정 선생님의 학생들을 위한 팁
◎ 졸업생에게 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