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큐레이터와 딜러를 위한 멘토링 : 전시부터 판매까지, 큐레이터·딜러를 위한 인문학적 자기 발전법
발행연도 - 2012 / 박파랑 지음 / 아트북스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2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279585
-
ISBN
9788961961110
-
형태
257 p. 19 cm
-
한국십진분류
예술
>
-
카테고리분류
예술/대중문화
>
예술이론
>
미술관/박물관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진짜배기 큐레이터와 잘나가는 딜러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2003년 <어떤 그림 좋아하세요?>라는 책을 통해 ‘한국에서 큐레이터가 된다는 것’에 대해, 그리고 한국 미술계의 현실에 대해 신랄하게 밝혔던 저자가 이번에는 지나간 세월만큼 좀 더 진중해진 문제의식과 본질적인 대답을 들려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프롤로그
제1장. 한국에서 큐레이터로 일한다는 것
큐레이터란 무엇인가
화랑에서 큐레이터로 일한다는 것: 전시의 진행자, 코디네이터
전시 코디네이터, 빛과 그림자
제2장. 화랑에서 살아남는 법: 경쟁력 있는 연장통
첫 번째 연장: 외국어
유학파 혹은 국내파: 외국어 구사 능력과 사교적 태도
무엇을 전공해야 하는가? 석사 학위는 필수인가?
취업에 임하는 몇 가지 자세
interview |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두 번째 연장: 작품 판매 능력, 딜러의 탄생
화랑의 성립과 딜러의 조건: 취향과 안목
미술품 딜러와 컬렉터, 그들의 사정: 딜러의 역할과 책임
컬렉터가 딜러에게 기대하는 것: 작품 판매에 필요한 객관적 데이터
case study 1. 이대원 ‘해석’하기
case study 2. 박서보
세 번째 연장: 안목, 아트 스페셜리스트의 핵심 경쟁력
안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안목의 생성 과정
안목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안목의 훈련 방법
case study 3. 클로드 모네, 그리고 인상주의
case study 4. 폴 세잔
안목에 대한 몇 가지 오해
네 번째 연장: 애널리스트로서의 전략-정보의 수집과 분석
객관적 데이터의 제공
포트폴리오의 구성
포트폴리오의 개발: 새로운 트렌드의 포착
다섯 번째 연장: 아트 스페셜리스트의 사명 혹은 자세
작가의 발굴
컬렉터의 교육
advice | 당신이 이제 막 컬렉션을 시작한 컬렉터라면
제3장. 딜러 그리고 큐레이터를 위한 제언
미술사가 의미하는 것
좋은 스승을 얻는다는 것
에필로그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1 |
30대 | 0 |
40대 | 0 |
50대 | 0 |
60대 | 0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0 |
2019년 | 0 |
2020년 | 0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0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