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품질경영의 기초
1.1 품질과 품질향상의 정의
1.2 제품품지로가 서비스품질
1.3 품질수준의결정
1.4 현대적 품질관리의 개념
1.5 품질관리의 역사
1.6 TQM의 요소
1.7 품질경영과 기업경쟁력
1.8 품질관리 지도자들의 철학
1.9 품질경영상
■ 연습문제
제2장 품질비용
2.1 품질비비용의 분류
2.2 통제비용
2.3 실패비용
2.4 품질개선과 품질비용의 관계
2.5 품질비용분석의 목적
2.6 품질비용분석의 절차
2.7 품질비용절감전략
■ 연습문제
제3장 설계품질의 관리
3.1 고객의 의미
3.2 고객만족과 충성심의 중요성
3.3 품질기능전개
3.4 콘커런트 엔지니어링
3.5 가치분석
3.6 품질과 설계규격
3.7 Taguchi의 철학
3.8 6시그마, 린 시스템 및 6시그마 설계
■ 연습문제
제4장 적합품질 개선: 원리
4.1 1 검사와 공정관리를 통한 적합품질의 관리
4.2 개선과 이노베이션
4.3 지속적 품질향상과 무결점
4.4 PDSA사이클
4.5 DMAIC과정
4.6 경쟁기업의 벤치마킹
4.7 리엔지니어링
4.8 표준화
4.9 ISO 9000 : 2000 시리즈
■ 연습문제
제5장 적합품질 개선: 기법
5.1 체크시트
5.2 히스토그램
5.3 런도
5.4 파레토도
5.5 특성요인도
5.6 산점도
5.7 흐름도
5.8 층별
5.9 친화도
5.10 연관도
5.11 계통도
5.12 매트릭스도
5.13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
5.14 PDPC
5.15 애로우 다이어그램
■ 연습문제
제6장 전원참여
6.1 품질향상을 위한 동기유발
6.2 동기유발 이론
6.3 무결점운동
6.4 조직구성원 참여
6.5 종업원 참여의 조직형태
6.6 종업원 임파워먼트
6.7 TQM을 위한 리더십
6.8 협력업체의 참여
6.9 공급사슬의 품질경영
■ 연습문제
제7장 적합품질 개선: 관리도
7.1 품질변동의 출처
7.2 품질변동의 원인
7.3 공정관리와 공정개선
7.4 관리도의 종류
7.5 관리도의 통계적 기초
7.6 관리도의 OC곡선
7.7 표본군과 표본크기
■ 연습문제
제8장 계량형 관리도
8.1 통계적 기초
8.2 x-R관리도 작성
8.3 x-R관리도의 OC곡선
8.4 안정상태하의 공정
8.5 불안정상태하의 공정
8.6 x관리도
8.7 Excel 활용
■ 연습문제
제9장 계수형 관리도
9.1 계수형 관리도의 장단점
9.2 불량률 관리도
9.3 불량개수 관리도
9.4 결점수 관리도
9.5 단위당 결점수 관리도
9.6 Excel 활용
■ 연습문제
제10장 공정능력분석
10.1 공정요소와 공정관리
10.2 규격과 공차
10.3 규격한계와 관리한계
10.4 공정능력분석
10.5 자연공차
10.6 규격한계와 공정능력의 관계
10.7 공정능력지수
10.8 6시그마
10.9 공정능력분석을 위한 공정평균의 추정
■ 연습문제
제11장 계수형 샘플링검사
11.1 예방과 검사
11.2 샘플링검사
11.3 샘플링검사사와 관리도
11.4 샘플링검사의위험
11.5 검사특성곡선
11.6 규준형 1회 검사
11.7 선별형 1회 검사
■ 연습문제
제12장 계량형 샘플링검사
12.1 계량형 샘플링검사법의 장ㆍ단점
12.2 규준형 샘플링검사법 (σ를 알고 있는 경우: 로트의 평균치 보증)
12.3 규준형 샘플링검사법 (σ를 알고 있는 경우: 로트의 불량률 보증)
12.4 규준형 샘플링검사법 (σ를 모르는 경우: 로트의 평균치 보증)
12.5 조정형 샘플링검사법(ANSI/ASQC Z1.9와 NIL-STD-414)
■ 연습문제
제13장 실험계획법
13.1 중요한 용어
13.2 실험계획의 정의
13.3 실험계획법의 순서
13.4 분산분석의 기본원리
13.5 일원배치법: 반복수가 같은 경우
13.6 이원배치법: 반복 있는 경우
13.7 직교배열법
13.8 Excel 활용
■ 연습문제
제14장 신뢰성
14.1 신뢰성
14.2 설계를 통한 신뢰성의 제고방안
14.3 기타의 신뢰성 제고방안
14.4 신뢰성에 적용되는 확률분포
14.5 수명-역사 곡선
14.6 OC곡선
14.7 신뢰성 및 수명검사 계획
■ 연습문제
[부표]
연습문제 해답
색인(영문ㆍ국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