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인적자원개발 개요
제1장 전문 실천 분야로서의 인적자원개발
도입
인적자원개발의 목적
인적자원개발의 정의
인적자원개발의 기원
인적자원개발의 맥락
인적자원개발의 핵심 신념
학문과 전문 실천 분야로서의 인적자원개발
결론
제2장 인적자원개발 모형 및 프로세스 개요
도입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합의점
인적자원개발의 관점
인적자원개발 프로세스
인적자원개발의 위협 요소
윤리와 도덕 기준
결론
제3장 인적자원개발의 역사
도입
초기: 노동과 학습을 통한 생존
기원전 100년~서기 300년: 그리스와 로마의 영향
서기 300~1300년: 중세
서기 1400~1800년: 르네상스 시대
식민지 시대 미국의 도제교육
미국의 산업시대
20세기의 미국
인적자원개발에서 조직개발 요소의 발전
미국에서의 경영 및 리더십 개발
인적자원개발 연구 공동체의 등장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연대표
제2부 인적자원개발 이론 및 철학
제4장 인적자원개발 이론 및 철학의 역할
도입
이론개발 여정으로서의 연구
온전한 이론의 요건
인적자원개발의 기초 철학과 이론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제의 철학적 메타포
결론
제5장 인적자원개발 이론
도입
이론과 실제에 대한 관점
응용학문의 이론적 틀
인적자원개발 이론
결론
제6장 인적자원개발 구성 이론
도입
심리학과 인적자원개발
경제학, 인적자본이론과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 기초로서의 시스템 이론
결론
제3부 인적자원개발의 관점
제7장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
도입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 개관
학습과 성과에 대한 논쟁
학습과 성과에 대한 철학적 관점
인적자원개발의 학습 패러다임
인적자원개발의 성과 패러다임
학습 패러다임과 성과 패러다임의 통합
결론
제8장 인적자원개발의 성과에 대한 관점
도입
성과 지표로서의 조직 효과성
성과에 대한 이론적 관점
재무 성과
다수준 성과모형
프로세스와 팀 수준의 성과모형
개인 수준 성과모형
성과의 부산물
결론
제9장 인적자원개발의 학습에 대한 관점
도입
학습 이론
개인 수준 학습모형
조직 수준 학습모형
결론
제4부 훈련 및 개발을 통한 전문성 개발
제10장 훈련 및 개발 개관
도입
훈련 및 개발에 대한 관점
훈련 및 개발의 핵심 용어와 전략
일반 훈련 및 개발 프로세스
교수체제개발
성과훈련 시스템
개인 중심 훈련 및 개발
팀/집단 중심 훈련 및 개발
훈련의 역할과 책임
결론
제11장 전문성의 본질
도입
지식과 전문성
전문성과 역량에 대한 조작적 정의
결론
제12장 훈련 및 개발의 실제
도입
훈련 및 개발의 다양성
훈련 및 개발의 핵심
개인 중심 훈련 및 개발
집단 중심 훈련 및 개발
업무 프로세스 중심 훈련 및 개발
조직 중심 훈련 및 개발
결론
제5부 조직개발을 통한 전문성 발현
제13장 조직개발 개관
도입
조직개발에 대한 관점
조직개발의 핵심 용어
일반 조직개발 프로세스
액션리서치: 문제해결 방법
조직개발 프로세스 모형
성과조직개발 시스템
결론
제14장 변화과정의 본질
도입
변화의 주요 차원
변화의 결과
일반 변화 이론
변화에 대한 저항
변화에 대한 주요 관점
조직 변화의 주도 및 관리
결론
제15장 조직개발의 실제
도입
조직개발의 다양성
조직개발의 핵심
조직 중심 조직개발
업무 프로세스 중심 조직개발
집단 중심 조직개발
개인 중심 조직개발
결론
제6부 인적자원개발의 발전
제16장 전략과 인적자원개발
도입
전략적 사고의 학파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 역할
시나리오 플래닝
결론
제17장 인적자원개발의 책무성
도입
책무성에 대한 프로그램 평가 접근
요약
책무성에 대한 메트릭스 접근
결론
제18장 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계획 수립
도입
인적자원개발 정책 분석 및 계획 수립
결론
제7부 인적자원개발의 미래
제19장 세계화와 인적자원개발
도입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국제적·이문화적 관점
결론
제20장 기술과 인적자원개발
도입
인적자원개발에서의 정보통신 기술
결론
제21장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도입
경제의 세계화
'더 빠르게'와 '더 좋게'의 과제
인적자원개발 자격과 인증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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