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어떻게, 언제, 왜 감정을 경험하는지에 관한 최신 연구와 더불어 10여 년에 걸친 실험들, 언어적 및 비언어적 반응을 비교한 50,000건 이상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결과가 담겨 있다. 이를 통해 감정이 과연 무엇인지부터 세세히 짚어보고, 그것을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즉 감정을 측정하는 “페이셜 코딩”을 소개하고, 브랜딩과 광고, 세일즈와 고객 서비스, 직원 관리에 이르는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감정을 활용하는 법을 상세히 제시한다.
목차
추천사│『이모셔노믹스』 한발 앞선 비즈니스를 위한 든든한 무기 지은이의 말│왜 감정이 항상 승리하는가?
EMOTIONOMISCS INTRODUCTION 지금 우리는 어디쯤 와 있는가? 이성적 자아와 감성적 자아 사이의 균열 기업이 맞이할 패러다임의 전환 과학적인 해법을 찾다 페이셜 코딩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두가지 사례
PART 1 왜 감정이 중요한가 EMOTIONOMISCS CHAPTER 1 새로운 정신 모델 과학│세 영역으로 이루어진 두뇌 심리학│숨겨진 본능, 그리고 발전에 대한 새로운 시각 경제학│가치방정식에 감정을 추가하다 EMOTIONOMISCS CHAPTER 2 페이셜 코딩의 과학 문제인식│언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기원과 범위│페이셜 코딩의 원리 데이터 제시 도구│페이셜 코딩의 실제 EMOTIONOMISCS CHAPTER3 감정과 동기 감정 정의하기│감정은 행동을 유발하는 연료다 동기│사람들을 움직이는 힘 전략적 모델│감성경제학 매트릭스
PART 2 시장에 적용하기 EMOTIONOMISCS CHAPTER 4 브랜딩 신념의 반영│소비자의 가치관에 주목하라 소속감│신분과 안정감이 만나는 곳 스토리텔링│친근감과 편안함을 팔다 EMOTIONOMISCS CHAPTER 5 제공물의 설계와 포장, 사용성 마음을 끄는 탁월함│‘와우!’반응을 창출하라 감각적 만족│감정에 이르는 길 만족스러운 기능성│불만이 아닌 기쁨을 제공하라 EMOTIONOMISCS CHAPTER 6 광고 흡인력│주목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 보이지 않는 기준선│타깃 시장을 이해하는 일이 왜 중요한가 확신│회의감을 제거하라 EMOTIONOMISCS CHAPTER 7 세일즈 관계에 대한 전념│관계 중심의 모델을 채택하라 통일성│가망고객과 보조를 맞춰라 두 가지 측면에서의 보상│‘우리’라는 마인드를 창출하라 EMOTIONOMISCS CHAPTER 8 쇼핑고 고객 서비스 존중하는 태도│고객이 느끼는 비효율성을 타파하라 감성적으로 끌어당기기│고객에게 기쁨을 돌려주어라 확신 심어주기│고객이 옳음을 확신할 수 있게 하라
PART 3 조직에 적용하기 EMOTIONOMISCS CHAPTER 9 리더십 모두를 생각하는 리더│인품이 중요한 이유 명확한 비전│앞을 내다보는 능력, 그리고 감정의 중요성 결속력 있는 기업문화│모두를 동참시켜라 EMOTIONOMISCS CHAPTER 19 직원 관리 조화 가능성│화합할 수 있는 인재를 찾아내라 상호 신뢰│단절을 방지하라 핵심 미션│적극적인 마인드를 불어넣어라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공감하는 인간 : 호모 엠파티쿠스 = Homo empathicus : 잠자는 비즈니스 감각을 깨우는 공감능력의 발견2016 / 지음: 데브 팻나이크 ; 옮김: 주철범 /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