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한국 자동차 110년 역사의 희로애락
제1장 ‘바퀴 넷 달린 쇠 귀신’의 등장
‘전차’를 본 사람들의 충격과 공포
서울에서 인천까지 2시간 만에 달리는 ‘화륜거’
칭경예식과 임금님의 첫 자동차
물거품으로 돌아간 자동차 회사 설립
최초의 통행법 “인력거는 좌측, 사람은 우측”
저 혼자 굴러가는 ‘무서운 기계’의 괴상한 울음소리
최초의 자동차 길, 신작로
제2장 자동차 생활시대 개막
대절택시 타고 드라이브
조선에 불어 닥친 새 바람, 자동차 풍류
미국 유학파 지성인의 신식 사업
선교사가 들여온 요술 자전거
이완용의 아들이 낸 최초의 자동차 사고
지방을 오고가는 소형 버스들
오리이자동차상회와 운전수 양성소
불법으로 시작된 승합차 영업 큰 인기
석유의 도입과 휘발유 한 통
최초의 금강산 관광버스
제3장 개화 신사의 자동차 풍류
호남지방 최초의 자동차 교통
최초의 택시 ‘경성 다꾸시’
첫 정비공장
과거급제 못지않던 초기의 운전면허증
이색 칙령 ‘기생은 승차금지’
출세하려면 운전수가 되어라
최초의 자동차 칙령
담걸생의 달러 박스가 된 고급차 ‘커닝험’
서울-부산 간 도로를 처음 달린 자동차 돌파대
제4장 자동차가 변화시킨 우리 생활과 문화
첫 여자 운전수 최인선
최초의 통행법과 교통표지판, 도로교통법
헛갈리기 짝이 없는 오락가락 통행법
한국 최초의 우편자동차
1920년대 일본 차 안 타기 운동
최초의 교통경찰과 교통정리
최초의 속도 추적기와 방향 지시기
최초의 자동차 백두산 탐사
조선의 헨리 포드와 최씨 형제의 문전 서비스
제1호 학생 오너드라이버
자동차로 성공한 최초의 여성
멋쟁이 운전수의 비극적인 로맨스
제5장 미모의 안내양과 자동차 만경
최초의 택시미터기
최초의 시내버스와 여차장
총각들 가슴 태웠던 여차장의 희로애락
처음 등장한 유람자동차와 안내양
조선인 자동차 판매왕
일본 자동차 판매 거상을 꺾은 조선 남자의 배짱
이 땅에 처음 등장한 카 라디오
최초의 자동차 공장
이승만의 난폭운전
제6장 목탄버스와 자동차 수난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교통사고
자동차 연료 수난시대
헐떡거리며 달리는 목탄 자동차
사보타지 붐
8·15 광복이 해방시킨 자동차
해방의 명물 초록포장 역마차
제7장 고물 자동차의 무한 변신
미군용 폐차 재생시대
전장의 영웅 ‘지프’의 한국 상륙기
지프가 만들어 낸 최초의 국산 승용차 ‘시발’
엔진도사 김영삼의 집념
국산차 ‘시발’의 인기
비운의 시발 차와 최초의 자동차 CM송
드럼통 버스왕과 최초의 자동차 수출
일본제 국산차 ‘새나라’의 인기
양키트럭이 만든 노랑차
국산 제2호 ‘신성호’의 탄생
제8장 자동차 신화의 탄생
불굴의 창업주, 기아산업의 김철호
현대자동차 왕국을 이룩한 뚝심의 사나이 정주영
본격적인 국산 자동차들의 경쟁
고속도로 시대 개막
마이카 붐, 그리고 빨간 머스탱의 톱스타
폭발적인 자동차 증가와 레저 붐
무더기로 탄생하는 국산 자동차
자동차 이름 짓기 경쟁
제9장 달려라, 한국 자동차
달라진 자동차 생활, 자동차 문화
반세기 만에 개통된 남북 교통
자동차 생산 세계 5위와 IMF 외환 위기
위기를 기회로 바꾼 자동차 강국
대우자동차의 영욕에서 배우는 자동차 경영
한국 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