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초등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질 높은 통합교육을 받게 하는 데 필요한 지침서다. 통합교육이 특수교사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닌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실행해야 하는 교육임을 강조하면서, 통합교육 실행 방법론을 ‘실행자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목차
서문 _ 통합교육, ‘우리’는 각자 무엇을 해야 합니까? 왜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인가?
1부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에 근거한 통합교육 실행 점검 1장. 초등 통합교육 실제의 점검과 질 제고를 위한 계획 1.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의 필요성과 목적 1)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의 필요성 2)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의 목적 2. 초등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질 지표의 적용 1)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의 개발 절차 2)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의 적용 2장. 개별 초등학교 통합교육 실제에 대한 자체 점검 1.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를 활용한 자체 점검 2. 개별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 질 지표의 활용 3장. 초등 통합교육 실행자의 질 지표에 기반한 역할 수행 점검 1. 통합교육 실행의 5가지 주체와 46개 질 지표 2. 통합교육 실행자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및 점검 양식 1) 통합교육 실행자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2) 통합교육 실행자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에 대한 외부 전문가 검토 3) 46개 질 지표에 기초한 통합교육 실행자의 역할 수행 점검 양식
2부 초등 통합교육 실행자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4장. 학교관리자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1. 영역 I : 학교관리자 지표 1부터 지표 10까지 역할 목록 2. 영역 I : 학교관리자 지표가 반영된 통합교육 실제 사례 3. 영역 I : 학교관리자 지표 실행을 위한 참고자료 5장. 특수교사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1. 영역 II : 특수교사 지표 11부터 지표 24까지 역할 목록 2. 영역 II : 특수교사 지표가 반영된 통합교육 실제 사례 3. 영역 II : 특수교사 지표 실행을 위한 참고자료 6장.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1. 영역 III : 통합학급 교사 지표 25부터 지표 36까지 역할 목록 2. 영역 III : 통합학급 교사 지표가 반영된 통합교육 실제 사례 3. 영역 III : 통합학급 교사 지표 실행을 위한 참고자료 7장. 학부모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1. 영역 IV : 학부모 지표 37부터 지표 41까지 역할 목록 2. 영역 IV : 학부모 지표가 반영된 통합교육 실제 사례 3. 영역 IV : 학부모 지표 실행을 위한 참고자료 8장. 지원인력의 역할 목록과 역할 수행 지침 1. 영역 V : 지원인력 지표 42부터 지표 46까지 역할 목록 2. 영역 V : 지원인력 지표가 반영된 통합교육 실제 사례 3. 영역 V : 지원인력 지표 실행을 위한 참고자료 9장.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을 넘어 1.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의 핵심 주제 요약 2. 초등 통합교육 실행 매뉴얼의 한계를 넘는 지속 가능한 도전
<표 1>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 7가지 하위영역 55개 지표의 타당도 <표 2>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 55개의 핵심 내용 <표 3> 통합교육 실행자를 위한 초등 통합교육 질 지표 46개의 핵심 내용
<부록 1> 개별 초등학교의 통합교육 실행자 역할 수행 점검표 <부록 2> 통합교육 실행자 5가지 주체의 역할 수행 점검의 종합 결과표 <부록 3> 통합교육 실행자 5가지 주체의 전체 역할 목록표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 2019 / 지음:이은경 / 가나출판사
초등 매일 공부의 힘: 실천법2020 / 지은이: 이은경 / 가나
아이들 나라의 어른들 세계 2023 / 지음: 박민영, 박상민, 손요한, 한은혜 / 베르단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