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RTS 모델 1권 진단편. SCERTS 모델의 세 가지 영역인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에 대해서 그 발달 순서 및 우선순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교육을 위한 다양한 선택의 맥락에 대해서 설명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제1장 서론 1. SCERTS 모델이란? 2. 매뉴얼 소개 3. SCERTS 모델의 핵심 영역 1) 사회 의사소통 2) 정서 조절 3) 교류 지원 4) 부분의 종합이기보다는 전체를 하나로 4. SCERTS 모델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대답 1) 왜 사회 의사소통, 정서 조절, 교류 지원에 초점을 맞추는가? 2) SCERTS 모델의 정오 개념 3) 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발달 지원을 위해서 또 다른 모델이 필요한가? 4) SCERTS 모델에 내재된 권장되는 실제의 기본적인 입장 5) SCERTS 모델은 가치 중심의 모델이다 6) SCERTS 모델의 핵심 가치 및 주요 원리
제2장 사회 의사소통 1. SCERTS 모델에서 사회 의사소통 발달의 세 단계 2. 사회 의사소통의 핵심 문제 3. 사회 의사소통의 특성과 세 단계 발달 1) 사회적 파트너 단계 2) 언어 파트너 단계 3) 대화 파트너 단계 4. 요약
제3장 정서 조절 1. 정서 조절의 정의 1) 정서 조절 능력의 발달 단계 2) 정서 조절과 각성의 관계 2. 발달과 상호조절 및 자기조절 능력 1) 상호조절 2) 자기조절 3. 자폐 범주성 장애와 관련된 정서 조절의 어려움 1) 상호조절과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적인 어려움 2) 자기조절과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적인 어려움 3) 조절장애로부터의 회복과 자폐 범주성 장애의 핵심적인 어려움 4) 정서 조절 지원의 궁극적 목표: ‘유동성’ 강화하기
제4장 교류 지원 1. SCERTS 모델의 교류적 특성 2. 교류 지원 전략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1) 대인관계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2) 학습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3) 가족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4) 전문가 간 지원이 요구되는 핵심적인 어려움 3. 요약
제5장 SCERTS 모델의 프로그램 우선순위와 단계 1. 사회 의사소통: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1) SCERTS 모델에서 발달적 틀이 강조되는 이유 2) 사회 의사소통을 위한 목표 설정의 틀 2. 정서 조절: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3. 교류 지원: SCERTS 모델에서의 우선순위 1) 대인관계 지원 제공에서의 목표와 우선순위 2) 학습 지원 제공에서의 목표와 우선순위 3) 가족 지원 제공에서의 목표와 우선순위 4) 전문가 간 지원 제공에서의 목표와 우선순위 4. 요약
제6장 기존의 중재 접근과 SCERTS 모델 1. 증거 기반 실제의 개념 2. SCERTS 모델은 국립연구위원회의 권장사항 및 교수 우선순위와 어떻게 일치하는가 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에 대한 국립연구위원회의 권장사항 2) 국립연구위원회의 교수 우선순위 3. SCERTS 모델은 기존의 교육 접근과 어떻게 어울리는가? 1)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접근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2) 교육의 실제 4. 요약
제7장 SCERTS 진단: 개관 및 실행 1. 진단 관련 용어 정리 2. SCERTS 진단 대 전통적인 진단 접근법 3. SCERTS 모델에서 사용하는 진단 방법 4. SCERTS 모델의 가족 지원을 위한 진단의 실제 1) 진단에서의 형제자매 역할에 관한 특별한 고려사항 2) 가족 중심 진단을 위한 7가지 방법 5. SCERTS 진단의 개관 1) SCERTS 진단의 영역, 구성 요소, 장단기 교수목표 및 단계 6. SCERTS 진단의 실행 1) 1단계: 아동의 의사소통 단계 결정하기 2) 2단계: SCERTS 진단-보고서 양식을 이용하여 정보 수집하기 3) 3단계: 진단 팀을 구성하고 SCERTS 진단-관찰 계획하기 4) 4단계: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작성하기 5) 5단계: 행동 표집하기 6) 6단계: SCERTS 진단 요약지로 정보 정리하고 통합하기 7) 7단계: 장단기 교수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8) 8단계: 후속 진단 추천하기 9) 9단계: SCERTS 교육 프로그램 계획하기 10) 10단계: 지속적으로 점검하기
제8장 SCERTS 진단: 진단-관찰 기록지 양식 및 준거 사용하기 1.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2. 사회적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3. 언어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4. 언어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5. 대화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기록지 6. 대화 파트너 단계의 SCERTS 진단-관찰 준거
참고문헌
부록 부록 A. SCERTS 진단 양식 부록 B. 용어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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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증진 전략2010 / Michael L. Wehmeyer ; Martin Agran ; Carolyn Hughes ; James E. Martin ; Dennis E. Mithaug ; Susan B. Palmer 공저 ; 이숙향 역 / 학지사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 비장애인들을 위한 발달장애 아동들의 이야기 2020 / 지음: 배수정 ; 그림: 서문지윤 / 지식과감성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 비장애인들을 위한 발달장애 아동들의 이야기 2020 / 지음: 배수정 ; 그림: 서문지윤 / 지식과감성
발달장애 청소년 자립생활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 가정과 학교에서 실천하는 증거기반 특수교육 안내서 2021 / 지음: 변관석 / 이담Books :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수전략2010 / Terry L. Shepherd 지음 ; 박계신, 이효신, 황순영 옮김 / 시그마프레스
SCERTS 모델: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1권, 진단2014 / 공저: Barry M. Prizant; Amy M. Wetherby; Emily Rubin; Amy C. Laurent; Patrick J. Rydell; 공역: 이소현; 윤선아; 박현옥; 이수정; 이은정; 박혜성; 서민경; 정민영 / 학지사
SCERTS 모델 :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2권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2016 / 공저: Barry M. Prizant, Amy M. Wetherby, Emily Rubin, Amy C. Laurent, Patrick J. Rydell ; 공역: 이소현, 윤선아, 박현옥, 이수정, 이은정, 박혜성, 서민경, 정민영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