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만리장성 건축', '제2차 세계 대전'처럼 익숙한 세계사 사건부터 '황소의 난', ' 흑인 노예 무역 '처럼 우리가 몰랐던 숨어있던 세계사 사건까지, 다양한 세계사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법이 세계사 사건 속에 녹아 쉽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목차
머리말
유재원 변호사의 어린이 로스쿨 법 상식
아시아
분서갱유: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죽인 진시황은 죄가 있을까? (살인죄, 일반물건방화죄)
만리장성: 만리장성 건축에 강제로 끌려갔다가 숨진 범기량은 산업재해를 인정받을 수 있을까? (산업재해보상보험 불승인 취소 청구)
비단길 개척: 월지국에 가기 위해 흉노의 땅에 침입한 장건은 죄가 있을까? (「출입국관리법」위반죄, 간첩죄)
수 양제의 고구려 침략: 잦은 공사와 전쟁으로 백성들을 괴롭힌 수 양제는 죄가 있을까? ( 폭정·가혹행위·대규모학살에 대한 국제형사재판)
황소의 난: 불법으로 소금을 팔고 반란을 일으킨 황소는 죄가 있을까? (「조세범 처벌법」위반죄(조세포탈죄), 내란수괴죄)
아편전쟁: 청나라를 속이고 아편을 수출한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은 죄가 있을까?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위반죄, 강요죄)
간디의 비폭력 불복종 운동: 간디를 일등칸에서 쫓아낸 남아공의 인종 차별법은 위헌일까? (인종차별 법률에 관한 위헌소원(헌법재판)
전족: 여성들에게 전족을 강요한 청나라 조정은 배상책임이 있을까? (국가배상청구소송)
난징 대학살: 전쟁 중 난징 대학살을 저지른 일본군은 죄가 있을까? (집단살해죄)
아메리카
신항로 개척: 원주민들의 재산을 빼앗고 강제로 일을 시킨 콜럼버스는 죄가 있을까? (강도죄, 강요죄, 인신매매죄)
보스턴 차 사건: 영국 배에 몰래 타서 바다에 차를 던진 보스턴 시민들은 죄가 있을까? (해상강도죄 (해적죄))
경제 대공황: 경제 대공황으로 국민들을 가난하게 만든 미국 정부는 배상책임이 있을까? (국가배상청구소송)
아프리카
아프리카 지도를 만든 리빙스턴: 아프리카 침략에 도움을 주는 지도를 만든 리빙스턴은 죄가 있을까? (간첩죄, 외환유치죄)
흑인 노예 무역: 흑인들을 사냥한 백인 노예 상인들은 죄가 있을까? (노동력착취목적인신매매죄, 감금치상죄)
유럽
스파르타쿠스의 난: 노예검투사들에게 강제로 검투 경기를 시킨 로마 귀족들은 죄가 있을까? (살인죄, 「동물보호법」위반죄)
로마 대화재 사건: 로마 화재를 기독교도들 탓으로 돌린 네로 황제는 죄가 있을까? (현주건조물방화죄, 무고죄)
동방견문록: 마르코 폴로를 거짓말쟁이라고 한 친구들은 죄가 있을까? (명예훼손죄)
백 년 전쟁: 영국에 포로로 잡힌 잔 다르크는 정말 마녀였을까? (잔 다르크 마녀 화형 판결의 재심)
루터의 종교 개혁: 면벌부를 판 교황 레오 10세는 죄가 있을까? (사기죄, 부당이득죄)
피의 메리: 신교도를 탄압한 여왕 메리 1세는 죄가 있을까? (예배방해죄, 강요죄)
갈릴레이의 지동설: 재판에서 자신의 주장을 바꿔 말한 갈릴레이는 죄가 있을까?(허위사실 유포죄, 위증죄)
왕따를 당한 나폴레옹: 나폴레옹을 놀리며 따돌린 친구들은 죄가 있을까? (모욕죄, 폭행죄)
산업 혁명: 아이들을 고용해 하루에 16시간씩 일을 시킨 공장주는 죄가 있을까? (「아동복지법」위반죄, 「근로기준법」위반죄)
아일랜드 대기근 사건: 아일랜드의 굶주림을 모른척한 영국 사람들은 죄가 있을까? (유기치사죄(구조거부죄))
드레퓌스 사건: 드레퓌스에게 잘못된 판결을 내린 프랑스 정부는 배상책임이 있을까? (국가배상청구소송)
피의 일요일: 노동 운동을 벌이며 궁전으로 행진한 노동자 클럽은 죄가 있을까?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죄, 소요죄)
게르니카 폭격: 게르니카에 폭발물을 떨어뜨린 히틀러와 프랑코는 죄가 있을까? (폭발물사용죄)
제2차 세계 대전: 위조지폐를 찍어내 영국을 혼란에 빠트린 히틀러는 죄가 있을까? (외국통화위조죄, 위조외국통화행사죄, 공무집행방해죄)
스푸트니크 1호 발사: 강아지 라이카를 우주로 보내 죽게 만든 과학자들은 죄가 있을까? (「동물보호법」위반죄(동물학대·살해죄))
아나스타샤: 자신을 러시아 공주라고 속인 안나 앤더슨은 죄가 있을까? (사자(死者)명예훼손죄, 사기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