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가 미디어의 주체가 되는 시대” 저널리즘의 위기 속에서 진화하며 성장하는 한국의 디지털 뉴스 유료화 분투기. 신문 산업은 정말 위기일까? 그렇다. 이젠 그 말조차 식상하게 느껴질 정도로. 이 위기를 돌파할 방법으로 디지털 뉴스 유료화라는 카드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목차
머리말 디지털 뉴스 유료화, 누구를 위하여?
제1장 디지털 뉴스 유료화의 배경 1. 신문의 위기 - 광고 모델은 끝났다? 2. 포털 사이트의 공짜 뉴스가 출발점이었다
제2장 해외 언론사를 통해 배우다 1. 그들은 어떻게 뉴스 유료화를 정착 시켰나 입장료라는 강력한 개념, ‘하드 페이월’ 『월스트리트 저널』 『메디아파르트』 종량제 방식의 등장, ‘미터드 페이월’ 『뉴욕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파이낸셜 타임스』 무료와 유료의 철저한 분리, ‘프리미엄 모델’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폴리티코』 페이월을 넘어 자발적 유료화, 후원제 『가디언』 『프로퍼블리카』 그 밖의 후원제 언론사들 2. 한 눈으로 보는 해외 언론사의 뉴스 유료화
제3장 국내 언론사는 어디까지 왔나 1. 국내 상황에 특화된 디지털 뉴스 유료화의 유형 언론사 지지 성격의 기부, ‘후원제’ 『뉴스타파』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시사IN』 『미디어오늘』 『민중의소리』 『한겨레신문』 『한겨레21』 『국민TV』 표로 읽는 후원제 비교 광고 모델 변형 탈피 못한 , ‘디지털 구독’ 『내일신문』 『매경e신문』, 『모바일한경』 『아웃스탠딩』 『조선비즈k』 『미디어오늘』의 ‘미오 친구’ 표로 읽는 유료 구독 비교 고객 분석과 고객 니즈 중심, ‘회원제’ 『중앙일보』의 ‘중앙 멤버십’ 『퍼블리』 『닷페이스』 『뉴닉』 표로 읽는 회원제 비교 2. 국내 언론사 디지털 뉴스 유료화의 핵심 정리 디지털 뉴스 유료화 모델의 분류 디지털 뉴스 유료화 유형별 특징과 한계
제4장 국내 디지털 뉴스 유료화에 남겨진 과제 1. 공공 저널리즘 성격 강화 2. 개별 언론사의 책임과 나아가야 할 방향 3. 뉴스 유료화와 저널리즘 원칙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문화부 기자는 재밌다 : 조선일보 정중헌의 문예평설 37년2006 / 정중헌 지음 / 나무와 숲
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2001 / 강미은 저 / 나남출판
인터넷 속의 정치2005 / 강미은 지음 / 한울
미디어와 쾌락2003 / 강준만 저 / 인물과사상
소셜미디어 시대 보고 듣고 뉴스하라 : 스마트 리더가 만드는 미디어 혁명2010 / 공훈의 지음 / 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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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 인터넷 언론의 게이트키핑 구조2005 / 구본권 지음 / 케뮤니케이션북스
공짜 뉴스는 없다 : 디지털 뉴스 유료화, 어디까지 왔나?2019 / 지음: 권태호 / 페이퍼로드
뉴미디어와 이주민 : 소셜미디어시대 서울 지역 중국동포들의 미디어 이용과 적응 2020 / 저자: 김용찬 / 집문당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 교과서2009 / 김중태 지음 / 멘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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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몽구, 사람을 향하다 : 소통과 공감으로 읽는 우리 시대2012 / 미디어몽구 지음 ; 이건범 인터뷰 / 상상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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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매개 : 뉴미디어의 계보학2006 / 제이 데이비드 볼터 ; 리처드 그루신 [같이]지음 ; 이재현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같이 빌린 책
돈 공부는 처음이라2019 / 지음: 김종봉, 제갈현열 / 다산북스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 통증을 없애고 비틀린 관절을 바로잡는 최강의 운동법2020 / 지음: 김준배 / 비타북스(헬스조선)
한국 사회에서 정의란 무엇인가 : 우리 헌법에 담긴 정의와 공정의 문법 2020 / 지음: 김도균 / 아카넷
저널리즘의 미래 = The future of journalism : 자기복제와 포털 중독 언론에 미래는 있는가2015 / 지은이: 이정환, 김유리, 정철운, 조수경, 강성원, 김도연, 금준경 / 인물과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