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착도서

  • 학교 폭력 멈춰! : 보살핌·우정·배움의 공동체
  • 대출인기

    학교 폭력 멈춰! : 보살핌·우정·배움의 공동체

    발행연도 - 2012 / 지음: 문재현, 김명신, 김미자, 김백주, 서영자, 이명순, 김현숙, 임오규, 정은경, 임오규, 정은경, 최진숙, 한인경, 김수동, 문한뫼 / 살림터
    • 도서관 마전도서관
    • 자료실 [마전]일반자료실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ML0000003209
    • ISBN 9788994445212
    • 형태 328 p. 23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사회학, 사회문제 > 사회문제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대안/평생교육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일진문화 현상을 다룬 국내 최초의 단행본 <학교 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펴내면서 ‘학교 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교사운동’의 시작을 알렸던 평화샘 모임의 두 번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교사를 위한 학교 폭력 예방대책 매뉴얼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서로 돕고 교실을 만드는 평화샘 프로젝트

1장 평화로운 교실공동체 만들기의 출발 - 목표와 원칙 공유
왕따가 있는 교실, 서로 돕는 교실
평화샘 프로젝트의 전제 - 교사의 자기성찰 및 비폭력 선언
평화로운 교실공동체의 시작, 멈춰와 놀이
폭력에 대처하는 4대 규칙을 공유하는 시간
평화로운 교실공동체를 위한 급훈 정하기
평화로운 교실공동체를 위한 학급 규칙 정하기
학기 중에 전학 온 아이와 어떻게 규칙을 공유할까?
폭력에 대처하는 4대 규칙을 부모와 어떻게 공유할까?
아이, 교사, 부모가 함께하는 평화 서약식
평화로운 교실공동체 성장 단계 평가
● 평화샘 프로젝트는 왜 벌과 보상을 넘어선 공동체의 창조를 말하는가

2장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핵심 장치 - 멈춰와 역할극
평화를 부르는 소리 '멈춰'
멈춰 제도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반성하는 장소, 학급회의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 역할극
● 우리 문화와 평화샘 프로젝트 - 올베우스 프로그램, 키바 코울루 프로젝트와의 비교를 중 심으로
● 부모 확산 사례 1 학교의 집단 괴롭힘에 관한 부모들의 도전, 그 성과와 한계
● 부모 확산 사례 2 대안학교에서 집단 괴롭힘의 대물림을 끊다

3장 학교 폭력의 토양 - 학급 카스트
김 선생 학급 카스트를 알다
학급 카스트는 왜 파악해야 할까?
인간사회의 위계질서는 당연한 것일까?
학급 카스트 파악방법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에 대한 차별과 학급 카스트
학급 카스트를 파악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4장 여자아이들은 왜 뒷담화를 할까?
외톨이가 된 윤하
여자아이들의 공격성은 어떻게 나타날까?
관계적 곤경에 처한 여자아이들을 어떻게 도울까?
구체적인 상황에서 관계적 공격에 대처하는 법

5장 남자아이들은 왜 문제아가 될까?
남자라는 이름으로 받는 상처
고 선생의 위기에 빠진 남자아이들 구하기

6장 평화는 진정한 배움을 촉진한다
스트레스는 학습회로, 감정회로를 폐쇄한다
평화로워진 관계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자연 속에서 서로 관계 맺는 나들이
배움을 나눌 수 있는 보물지도, 자원 탐색
공동체 속에서 나를 표현하는 시간, 자기표현
교실은 예술공간, 생활 속 예술교육
자발성과 우정을 꽃피우는 동아리

부록
부록 1 학교 폭력 발생 시 갈등을 줄일 수 있는 상담 요령
부록 2 학교 폭력 발생 시 부모들의 대응방법
부록 3 평화샘 프로젝트 기본 연수 프로그램

●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생일 없는 아이들 생일 없는 아이들 2022 / 지음: 김희진, 강정은, 마한얼, 이제호, 이진혜 / 틈새의시간
아름다운 참여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읽는 사회참여 안내서 아름다운 참여 : 학생과 교사가 함께 읽는 사회참여 안내서 2019 / 지음: 양설 [외] / 돌베개
홈, 프라이드 홈: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센터 띵동 홈, 프라이드 홈: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센터 띵동 2020 / 지음: 우승연 / 아모르문디
(학교폭력 NO)이젠, 아프다고 말해요 (학교폭력 NO)이젠, 아프다고 말해요 2014 / 지음: 윤학렬, 이윤영, 김주희, 유희경 / 힐링21
청소년, 참여의 새 시대를 열다 청소년, 참여의 새 시대를 열다 2022 / 지음: 모상현...[외] / 살림터
우리 아이 스마트폰 처방전: 디지털 세상에서 스스로 멈추고 극복하는 아이로 키우기 우리 아이 스마트폰 처방전: 디지털 세상에서 스스로 멈추고 극복하는 아이로 키우기 2020 / 지음: 토머스 커스팅, 옮김: 이영진 / 예문아카이브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 : KBS 시사기획 창 10대 스마트폰 절제력 프로젝트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 : KBS 시사기획 창 10대 스마트폰 절제력 프로젝트 2020 / 지음: KBS 시사기획 창 제작팀, 이흥철, 이혜나, 이준원 / 마더북스
학교 폭력 멈춰! : 보살핌·우정·배움의 공동체 학교 폭력 멈춰! : 보살핌·우정·배움의 공동체 2012 / 지음: 문재현, 김명신, 김미자, 김백주, 서영자, 이명순, 김현숙, 임오규, 정은경, 임오규, 정은경, 최진숙, 한인경, 김수동, 문한뫼 / 살림터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2018 / 지음: 왕건환, 김성환, 박재원, 이상우, 정유진 / 에듀니티
생일을 모르는 아이: 학대 그 후, 지켜진 삶의 이야기 생일을 모르는 아이: 학대 그 후, 지켜진 삶의 이야기 2022 / 지음: 구로카와 쇼코; 옮김: 양지연 / 사계절
폭력에 반대합니다 폭력에 반대합니다 2021 / 지음: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옮김: 이유진; 그림: 스티나 비르센 / 위고
아동 학대에 관한 뒤늦은 기록 : 별이 된 아이들 263명, 그 이름을 부르다 아동 학대에 관한 뒤늦은 기록 : 별이 된 아이들 263명, 그 이름을 부르다 2019 / 지음: 류이근, 임인택, 임지선, 최현준, 하어영 / 시대의창
아동학대 예방&대처 가이드 : 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구하는 법 아동학대 예방&대처 가이드 : 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구하는 법 2018 / 지음: 이보람 / 푸른들녘
스위트 홈  스위트 홈 2023 / 지음: 이시이 고타 ; 옮김: 양지연 / 후마니스타
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다 : 우리 나라 75곳 평화비를 찾아 떠난 그림 기행 평화의 소녀상을 그리다 : 우리 나라 75곳 평화비를 찾아 떠난 그림 기행 2018 / 지음: 김세진, 그림: 김세진 / 보리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나의 가해자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나의 가해자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2019 / 지음: 씨리얼 / 알에이치코리아 :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학교폭력의 모든 것 : 아이 케어부터 법적 대응까지 (엄마 아빠가 꼭 알아야 할)학교폭력의 모든 것 : 아이 케어부터 법적 대응까지 2019 / 지음: 노윤호 / 시공사
십대들의 중독  : 중독에 빠진 아이들의 마음 처방전 십대들의 중독 : 중독에 빠진 아이들의 마음 처방전 2020 / 지음: 김미숙 / 이비락
365일: 블란카 리핀스카 장편소설 365일: 블란카 리핀스카 장편소설 2021 / 지은이: 블란카 리핀스카; 옮긴이: 심연희 / 다산책방
(전직 교사 이보람 변호사의)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학교 폭력 대처법  : 사례를 통해 본 학교 폭력과 관련 법률 해설 (전직 교사 이보람 변호사의)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학교 폭력 대처법 : 사례를 통해 본 학교 폭력과 관련 법률 해설 2014 / 이보람 지음 / 시대의창
(현직 경찰관 엄마가 말하는)굿바이, 학교폭력 (현직 경찰관 엄마가 말하는)굿바이, 학교폭력 2013 / 김가녕 지음 / 경향비피
청소년자원봉사 어떻게 할까 : 세상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일 청소년자원봉사 어떻게 할까 : 세상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일 2012 / 백은영 지음 / 초록우체통
(이수정·박정현의)학교폭력 해부노트: 아이들을 둘러싼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 걸까? (이수정·박정현의)학교폭력 해부노트: 아이들을 둘러싼 폭력은 왜 끊이지 않는 걸까? 2021 / 지음: 이수정, 박정현 / 테크빌교육
연의 편지 연의 편지 2019 / 지음: 조현아 / 손봄북스
살아보니, 대만 살아보니, 대만 2021 / 지음: 조영미 / 산지니
(학교폭력 No)이젠, 아프다고 말해요 (학교폭력 No)이젠, 아프다고 말해요 2014 / 윤학렬 외 지음 / 힐링21
학교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 일진·왕따·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일들 학교폭력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 일진·왕따·폭력 그리고 어른들이 해야 할 일들 2013 / 문재현 외 지음 / 살림터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장수의 악몽) 노후파산 (장수의 악몽) 노후파산 2016 / 가마다 야스시, 이타가키 요시코, 하라 다쿠야, NHK 스페셜 제작팀 지음 , 김정환 옮김 / 다산북스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길을 찾다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길을 찾다 2018 / 지음: 김웅철 / 페이퍼로드
김지은입니다: 안희정 성폭력 사건 554일간의 기록 김지은입니다: 안희정 성폭력 사건 554일간의 기록 2020 / 김지은 지음 / 봄알람
우리는 가난을 어떻게 외면해왔는가 우리는 가난을 어떻게 외면해왔는가 2019 / 엮음: 조문영 / 21세기북스
말이 칼이 될때 말이 칼이 될때 2018 / 지음: 홍성수 / 어크로스
혐오사회: 증오는 어떻게 전염되고 확산되는가 혐오사회: 증오는 어떻게 전염되고 확산되는가 2020 / 지음: 카롤린 엠케; 옮김: 정지인 / 다산초당 :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 혐오표현, 자유는 어떻게 해악이 되는가? 2017 / 지음: 제러미 월드론, 옮김: 홍성수, 이소영 / 이후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 질병, 돌봄, 노년에 대한 다른 이야기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 질병, 돌봄, 노년에 대한 다른 이야기 2020 / 지음: 김영옥 외 ; 엮음: 메이 / 봄날의책
슬픈 옥수수  : 우리의 음식, 땅, 미래에 대한 위협 GMO 슬픈 옥수수 : 우리의 음식, 땅, 미래에 대한 위협 GMO 2018 / 지은이: 케이틀린 셰털리 ; 옮긴이: 김은영 / 풀빛
(2015) '위안부' 합의 이대로는 안 된다 (2015) '위안부' 합의 이대로는 안 된다 2016 / 저자: 김창록 ; 양현아 ; 이나영 ; 조시현 / 경인문화사
세계의 빈곤, 남반구와 북반구의 비밀 세계의 빈곤, 남반구와 북반구의 비밀 2015 / 카리나 루아르 지음 ; 마리 드 몽티 그림 ; 나선희 옮김 / 사계절
총을 든 아이들, 소년병 : 시에라리온 내전으로 꿈과 미래를 짓밟힌 소년병들에 관한 보고서 총을 든 아이들, 소년병 : 시에라리온 내전으로 꿈과 미래를 짓밟힌 소년병들에 관한 보고서 2014 / 미리앙 데노브 지음 ; 노승영 옮김 / 시대의창
결정장애 세대 : 기회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은 사람들 결정장애 세대 : 기회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은 사람들 2014 / 올리버 예게스 지음 ; 강희진 옮김 / 미래의창
분노의 숫자  : 국가가 숨기는 불평등에 관한 보고서 분노의 숫자 : 국가가 숨기는 불평등에 관한 보고서 2014 / 지음: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 동녘
왜 우리는 계속 가난한가? : 실업에서 잉여로, 새로운 빈곤층의 탄생 왜 우리는 계속 가난한가? : 실업에서 잉여로, 새로운 빈곤층의 탄생 2019 / 지음: 지그문트 바우만, 옮김: 안규남 / 동녘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1
20대0
30대0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0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1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