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역사쓰기로서의 구술사 연구를 원하는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지역민이 역사 기록의 주체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기록연구자들을 위해서 저술된 책이다. <새로운 역사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을 다듬고 내용을 보충했으며, 기억 연구, 구술 생애사, 연구 윤리, 공동체 아카이브 관련 내용을 새로 저술하였다.
목차
서문
제1장 왜 구술사인가 제2장 구술사 연구 현황 제3장 구술사란 제4장 구술사와 기억 연구 제5장 구술사 인터뷰 제6장 구술 생애사 제7장 구술 자료의 정리, 해석, 텍스트화 제8장 구술사와 연구 윤리 제9장 구술 아카이브 제10장 공동체 아카이브 제11장 구술사 연구의 지평
부록 1 구술 자료의 이용 등에 관한 동의서 부록 2 미국 구술사 학회의 원칙과 기준들 부록 3 존 뉴엔쉬웬더, Oral History and the Law(1993)의 공개 동의서 예시 부록 4 한국구술사학회 연구 윤리 부록 5 한국구술사네트워크 윤리 원칙 부록 6 한국구술사네트워크 회원 명단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내 손안에 스마트폰이 있는데) 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2019 / 지음: 샘 와인버그 ; 옮김: 정종복, 박선경 / 휴머니스트(Humanist)
(내 손안에 스마트폰이 있는데) 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2019 / 지음: 샘 와인버그 ; 옮김: 정종복, 박선경 / 휴머니스트(Humanist)
역사적사고와 역사교육2007 / 샘 와인버그 지음, 한철호 옮김 / 책과함께
커피가 돌고 세계史가 돌고 : 역사를 돌아 흐르는 이슬람의 검은 피2008 / 우스이 류이치로 ; 김수경 옮김 / 북북서
커피가 돌고 세계史가 돌고 : 역사를 돌아 흐르는 이슬람의 검은 피2008 / 우스이 류이치로 ; 김수경 옮김 / 북북서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2006 / 윤택림, 함한희 공저 / 아르케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2006 / 윤택림, 함한희 공저 / 아르케
(역사와 기록 연구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2019 / 지음: 윤택림 / 아르케
역사교육, 달라져야 한다2001 / 이재희 저 / 혜안
(우리 아이들에게)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현장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2002 /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2008 /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기억의 기록으로 쓰는 구술사2022 / 지음: 정연경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교과서 밖에서 배우는) 역사 공부2014 / 정은교 지음 / 살림터
(교과서 밖에서 배우는) 역사 공부2014 / 정은교 지음 / 살림터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2007 / 최상훈, 이영효, 김한종, 강선주 공저 / 책과함께
같이 빌린 책
문학에 뛰어든 세계사 : 영웅의 시대2018 / 지음: 김영진 / 들녘
같은 주제의 책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2017 / 지음: 키쓰 바튼, 린다 렙스틱,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독일 프랑스 공동 역사 교과서: 1945년 이후 유럽과 세계2008 / 페터 가이스, 기욤 르 캥트렉 외 지음; 김승렬 외 옮김 / 휴머니스트
(내 손에 스마트폰이 있는데)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2019 / 지음: 샘 와인버그 ; 옮김: 정종복, 박선경 / 휴머니스트
시민교육을 위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 2019 / 공저: 김한종 외 / 책과함께
(새로운 역사 쓰기를 위한) 구술사 연구방법론 = Oral history research methods2006 / 윤택림, 함한희 공저 / 아르케
각주의 역사 : 각주는 어떻게 역사의 증인이 되었는가2016 / 지음: 앤서니 그래프턴, 옮김: 김지혜 / 테오리아
우리 과학 문화재 : 잘 알 것 같지만 속속들이 모르는2004 / 아동기획부 엮음;강오 그림 / 은금나라
역사교육과 학습내용의 선정2003 / 최완기 저 / 느티나무
역사교육과 역사인식2006 / 김한종...[등]저 / 책과함께
역사와 역사가들 : 서양사 연구를 위한 입문2009 / 마크 길더러스 지음 ; 강유원 ; 이재만 옮김 / 이론과실천
역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현장 교사들이 쓴 역사교육론2008 /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