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취항- 제왕은 소리 없이 날아올랐다
COLUMN- 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① A380을 계속 '추종'할 것 같다
제2장 개발- 구상에서 완성까지
유럽의 몇 개국이 공동투자한 에어버스의 역사
초대형기 분야에서 라이벌을 추월하라!
A380 도입을 정식 발표한 싱가포르 항공
가혹한 조건 속에서 반복하는 시험비행
수많은 항공 마니아들의 환영을 받은 일본 첫 비행
동체에 새긴 ‘SINGAPORE AIRLINES’
싱가포르 항공 툴루즈에서 1호를 인수하다
COLUMN- 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② 여행에 대한 동경을 자극하는 당당한 위용
제3장 기술- A380을 구성하는 선진 기술
기체 구조: 유례없이 많은 복합재를 사용
조종석: 8개의 시현장치에 새로운 정보 시현 기능을 추가
객실: 장거리 비행을 쾌적하게 만드는 수많은 장치
엔진: 터보팬 엔진 4대를 장착
환경에 대한 배려: 이착륙할 때의 소음 수준은 종래 대형기의 거의 절반
공항 적합성: 전 세계 70군데 주요 공항에서 운용할 수 있다
일본과의 산업 협력: A380은 일본과 유럽의 항공산업을 잇는 ‘징검다리’
수치로 보는 A380: 1대당 가격과 연료탱크의 용량은?
COLUMN-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③ 환경에 대한 배려도 최첨단이다
제4장 객실- 베일은 벗은 싱가포르 항공의 A380
싱가포르 항공 스위트 클래스: 퍼스트 클래스를 뛰어넘는, 새로운 시대의 럭셔리한 공간
비즈니스 클래스 사이즈는 업계 최대, 기내에 탄생한 근미래형 사무실
이코노미 클래스: 가볍고 얇은 신소재를 채용해서 여유 공간을 확대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식사 서비스: 싱가포르 항공의 개성이 번뜩인다
최신 좌석과 설비에 반영된 수천 명에 달하는 이용자들의 목소리
COLUMN- 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④ 비행기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도 가능성이 열리다
제5장 무대 뒤편- 첫 취항을 뒷받침해준 직원들
조종사 훈련: 2007년 말까지 50명의 조종사가 A380 조종 자격을 취득
객실승무원 훈련: A380 전환 훈련은 총 4일
COLUMN-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유니폼
항공기의 정비: 전자화된 정보를 정비 작업에 철저히 활용
그라운드 핸들링: 취항에 대비해 ‘지상 워킹 그룹’을 결성
제작사의 지원 체계: 첫 취항 후의 정시 출발률은 거의 100%
COLUMN- 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⑤ 싱가포르 항공의 인기는 당분간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제6장 가능성- A380이 실현할 새로운 항공 여행의 모습
모든 항공기가 A380이라면 더 바랄 것이 없다
COLUMN-에어버스 A380을 이야기하다 ⑥ ‘주 기종’으로서 도입해야 한다
제7장 날아들다- 일본 취항도 눈앞으로 다가왔다. 과연 그 시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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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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