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이나 기법이 아니라 자유학기 실제 수업에서 사용한 자료를 그대로 제시하였다.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수학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차시별 지도계획과 수업 활동지, 학생 활동의 실제 모습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자기성찰 평가까지, 일련의 자유학기제 운영 수업 활동 자료를 실었다.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수학을 공부하는 이유 01. 수학, 왜 배울까? 첫 시간, 그 시작과의 만남은 수학의 필요성 관련 영상 & 이야기 3WHY
Ⅱ 재미있는 ‘수’로 놀기 02. 와 ●와 ━ 로 나타내는 마야문명의 신기한 숫자 03-1. 계산의 달인은 누구? 2. 숫자 퍼즐 - 식 완성하기 04-1. 계산 퍼즐 - 유산상속 2. 계산 퍼즐 - 어느 안을 택할까? 05.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풀어보자
Ⅲ 퍼즐로 즐기는 수학 06-1. 도형 퍼즐로 즐기는 수학 2. 도형의 개수는 모두 몇 개일까? 07-1. 논리 퍼즐 - 외톨이를 찾아라 2. 논리 퍼즐 - 진실을 말한 사람은 누구? 3. 논리 퍼즐 - 집으로 보내주세요 08. 즐기자 테트라스퀘어 09-1. 다리 잇기 퍼즐 2. 조각 잇기 퍼즐 10. 로직 퍼즐을 완성해보자 11. 도전! 스도쿠 12. 흥미로운 성냥개비 퍼즐
Ⅳ 신기하고 아름다운 ‘기하’의 세계 13. 플랫랜드 속의 차원이야기 14-1. 프랙탈, 무한의 세계로 2. 프랙탈, 무한의 세계로 2 15-1. 출발, 스트링아트의 세계로 2. 스트링아트 가방고리 만들기 16. 작도를 이용한 나만의 하트 만들기 17. 칠교놀이 - 누가누가 잘하나 18-1. 착시현상 - 우리가 보는 게 모두 옳을까? 2. 착시현상 - 착시도형 만들기
Ⅴ 손으로 느껴보는 체험수학 체험수학으로 물드는 가을 19.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20. 아이큐 퍼즐 램프 만들기 21. 칼레이도 사이클 만들기 22. 오더리 삼각형 핸드폰 고리 만들기 23. 정십이면체 버킷리스트 만들기 24. 종이접기로 만드는 정이십면체 25. 수학기호로 내 이름 표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