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왕 시리즈 6권. 2014년 새로 개정된 3.4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단 한 가지의 핵심 질문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신 개념 국어책이다.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를 구성하는 요소를 쉽고 재미있게 놀이처럼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1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교과서 밖 이야기: ‘떡은 누구의 것’에서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시 깊이 읽기: 윤동주의 시 ‘참새’ 속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신 나는 명화 읽기: 김홍도의 그림 ‘춤추는 아이’ 속 등장인물은 누구일까?
2 등장인물이 무슨 말을 했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배 이야기’의 등장인물이 무슨 말을 했을까? ‘자린고비 영감’ 속 등장인물은 무슨 말을 했을까?
3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여우와 포도’ 속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방귀쟁이 며느리’ 속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황희 정승과 아들’ 속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들’ 속 등장인물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신 나는 명화 읽기: 드가의 그림 속 주인공들은 어떤 행동을 했을까?
4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의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퇴계 이황’의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별주부전’의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양반전’의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6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떨까? 교과서 밖 이야기 ‘선비와 갈모’ 속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떨까? ‘농부와 암탉’ 속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떨까? ‘파에톤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떨까?
7 누가 도와주었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땅 속 나라 아귀괴물’은 누가 도와주었을까? 역사 깊이 읽기: 권율 장군을 누가 도와주었을까?
8 이야기 속 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는 같을까, 다를까? 교과서 밖 이야기: ‘이야기 귀신’ 속 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는 같을까, 다를까? 신 나는 명화 읽기: 마그리트의 그림 ‘피레네의 성’ 속 세계와 우리가 사는 세계는 같을까, 다를까?
9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볼까? 교과서 속 이야기 ‘꽁지 닷 발 주둥이 닷 발’에서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볼까? ‘오성과 한음’에서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볼까? ‘도깨비방망이’에서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볼까? 교과서 밖 이야기: ‘한 노인 이야기’에서 일어난 일을 차례대로 말해 볼까?
10 언제 일어난 일일까? 교과서 밖 이야기: ‘세 나그네와 서낭신’은 언제 일어난 일일까? 신 나는 명화 읽기: 신윤복의 ‘단오도’는 언제 일어난 일일까?
11 어디에서 일어난 일일까? 교과서 밖 이야기: ‘오리를 판 김선달’은 어디에서 일어난 일일까? 신 나는 역사 읽기: 고려 시대의 무역은 어디에서 일어난 일일까? 신 나는 명화 읽기: 버뮤다 삼각지대 미스터리, 어디에서 일어난 일일까?
12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저승곳간과 덕진다리’의 등장인물은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을까? ‘금강초롱’ 이야기 속 주인공은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을까? 신 나는 역사 읽기: ‘빵’은 어디에서 어디로 이동했을까?
13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이상한 샘물’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시 깊이 읽기: 정지용의 시 ‘해바라기 씨’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14 왜 그랬을까? 교과서 속 이야기: ‘박바우와 박 서방’은 왜 그랬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꽃병을 깨뜨린 이유’에서 왕은 왜 그랬을까? 신 나는 역사 읽기: ‘선덕여왕’은 왜 모란꽃이 향기가 없는 꽃이라고 했을까? 시 깊이 읽기: 윤석중의 시 ‘먼 길’에서 아빠와 아기는 왜 그랬을까?
15 어떻게 해결하였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네 장수의 모험 이야기’에서는 어떻게 해결했을까? ‘무서운 며느리’에서는 어떻게 해결했을까? 신 나는 역사 읽기: 삼국지의 ‘제갈공명’은 어떻게 해결했을까?
16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교과서 밖 이야기 ‘짧아진 바지’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가난한 총각과 천년 묵은 지네’에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신 나는 역사 읽기: 고려의 충신 ‘정몽주’는 어떻게 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