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화의 결과로 전통을 유지하기 어렵고, 다양한 문화들이 뒤섞이는 과정에서 서로 갈등하고 있고, 교육정책 역시 수시로 바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교육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려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머리말
제1장 교육철학의 의미
1. 철학의 의미
2. 교육철학의 의미
3. 교육철학의 문제들
제2장 교육의 의미
1. 입문의 비유
2. 이해
3. 잠재력의 실현
제3장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의미
2.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3. 자유교육의 변화
4. 교육목적의 설정방법
제4장 비판적 사고
1. 자율적인 삶
2. 비판적 사고의 의미
3.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
4.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비판적 사고
제5장 교수
1. 교수의 준거
2. 교화와 교수
3. 훈련과 조건화
4. 명제적 지식의 교수
5. 방법적 지식의 교수
제6장 학습
1. 학습의 의미
2. 성향과 이유의 학습
3. 학습과 교수의 관계
4. 지식의 유형과 학습의 조건
제7장 지식의 가치
1. 정당화된 참된 신념
2. 진리
3. 인식론과 교육
4. 지식의 정당화
5. 구성주의
제8장 도덕교육
1. 도덕교육의 의미
2. 도덕적 행위의 근거
3. 도덕적 지식의 성격
4. 도덕적 판단능력
5. 도덕적인 행위의 조건
제9장 가치판단의 문제
1. 교육의 가치
2. 가치판단의 정당화
3. 교육이론
4. 이론과 실제
5. 교육정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