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에서 손꼽히는 ‘코르착 전문가’인 송순재 교수가 정년퇴임을 맞아 코르착의 이모저모를 총 정리하는 새 책을 발표했다. 30년 이상 천착해왔던 코르착의 변화무쌍한 삶과 교육이론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목차
지은이의 말 죽음의 용광로를 향해 뚜벅뚜벅 걸어가신……
1. 야누쉬 코르착의 삶과 죽음 야누쉬 코르착의 삶과 죽음
2. 어린이를 위하여, 어린이와 함께 - 교육학의 기조 1. 교육과 교육학에서 기본적으로 생각했던 것 1) 삶의 형성 요인과 사유 형식 2) 교육학이란? 3) 교사란 어떤 존재인가? 4) 교육의 현장 5) 교육학적 사랑 6) 세계의 개혁과 교육의 개혁 2. 어린이의 세 가지 권리와 유엔아동인권협약 1) 자기 죽음에 대한 어린이의 권리 2) 오늘 하루에 대한 어린이의 권리 3) 자기 모습대로 있을 수 있는 어린이의 권리
3. 현장을 기초로, 현장과 함께, 현장을 위하여 - 도구와 방법 1. 연구방법론 1) 관찰 2) 진단 3) 철학적 사유 ? 2. 교육방법론 1) 실험적 실천 2) 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론
4. 너무도 중요했던 문제 - 종교 1. 가톨릭교와 유대교 사이에서 1) 가톨릭교적 연관성 2) 유대교적 연관성 3) 코르착만이 말할 수 있었던 것 2. 종교교육에 대한 코르착의 견해와 실천
5. ‘어린이공화국’을 세우다 1. 어린이공화국이란? 2. 역사적 맥락에서 본 코르착의 어린이공화국 3. 코르착의 공화국이 보여주는 특징
후기 돌아보고 내다보고
부록 읽기자료 1: 소크라테스적 모티브 읽기자료 2: 페스탈로치의 ‘불법낙태와 영아살해’에 관한 법적 논쟁 읽기자료 3: 하시디즘에 대하여
참고문헌
서가브라우징
학교를 철학하다 : 사토 마나부의 학교개혁의 철학2019 / 지음: 사토 마나부 ; 옮김: 신지원 / 에듀니티
혁신교육 존 듀이에게 묻다 : 듀이 실험학교와 우리 혁신학교의 이론적 연결 뿌리2012 / 서용선 지음 / 살림터
혁신교육 존 듀이에게 묻다 : 듀이 실험학교와 우리 혁신학교의 이론적 연결 뿌리2012 / 서용선 지음 / 살림터